​​ 페이지갯수 무제한인 곳에서 사이트맵 만들기

페이지갯수 무제한인 곳에서 사이트맵 만들기

웹 서버에 사이트맵(site map) 이 있는 형식화된 XML 파일을 배치하면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 크롤러가 현재 어떤 페이지와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인지 파악하고 이에 따라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맵은 웹 사이트를 구성하여 각 섹션에서 URL과 데이터를 식별하는 방법입니다.

 

이전에는 사이트 맵이 주로 웹 사이트 사용자를 대상으로했습니다. 그러나 Google의 XML 형식은 검색 엔진 용으로 설계되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어쩌면 가장 먼저 해야할일이 사이트맵을 생성시켜야 하는 일일 듯합니다.

물론 최초에는 업로드된 포스팅의 개수가 적은 편이어서 사실 사이트 맵을 최초에 올린 뒤에는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한번 업데이트해줘야 합니다. 어느 정도 포스팅이 쌓이면 그 뒤로는 자주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합니다.

 

자 이제 사이트맵(site map)을 제작해 봅시다.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사이트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 아래의 사이트는 제작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페이지수는 4800개까지 가능합니다. 그 이상을 원할 경우에는 유료로 등록하여야 하지만 무료 버전 치고는 무난한 곳입니다.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맵을 제작해주는 사이트들은 새로 생겨 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므로 직접 찾아 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입니다.

 

- 아래의 사이트는 제작 페이지의 개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위의 링크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사이트로 넘어가는데 상단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 뒤 아래 옵션들이 빨간 사각형처럼 맞춰졌는지 확인한 후 사이트맵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이트맵 생성기

작업이 다 끝나면 아래쪽에 다운로드 창이 아래 그림과 같이 생기는데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pc에 저장합니다.

 

사이트맵 완성

 

 

마지막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맵 파일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작업까지 해줘야 합니다. 비공개 글로 글쓰기 창을 하나 저장할 때 상단 글쓰기 메뉴 중 파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저장해둔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하여 블로그에 업로드합니다.

이제 첨부된 사이트맵파일을 우클릭 주소 복사하여 구글, 네이버, 빙, zum 등에 업로드하여 검색엔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참조

MS BING에 티스토리 검색 등록하기

ZUM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하기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