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구가 지금의 두배가 되면 지구는 더 무거워질까?

인구가 지금의 두배가 되면 지구는 더 무거워질까?

2020년 현재 중국의 인구는 14억 명 이상이고, 지구 전체의 인구는 78억 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지구 전체의 인구가 150명 정도로 두배가 된 다면 그때는 지구의 질량도 엄청나게 무거워지는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 봤습니다.

 

하지만, 지구의 인구가 두배가 아니라 수백배가 되더라도 사람이 살아가는 기본 방식이 변하지 않는 한 지구의 질량은 현재나 미래나 변함없이 똑같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질량 보존의 법칙이 적용됩니다. 

질량 보존 법칙이란 일정한 범위로 닫혀 있는 범위 내부의 질량은 그 안에서의 상태 변화와 상관없이 변하지 않고 계속 같은 질량 값을 유지한다는 법칙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달리는 버스 안에 있는 두 친구중 한 명이 들고 있던 가방을 다른 친구에게 들게 했다고 해서 버스의 무게가 더 무거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지구 안에서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는 그 탄생의 순간에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원소의 결합으로 인해 태어나고 섭취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그 생명체가 수명을 다하게 되면 그 질량들은 다시 분해되어 지구로 돌아가게 됩니다.

 

다만, 지구의 질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지구 현상은 있습니다. 그것은 외부에서 혜성이나 거대한 운석 등이 지구로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외부로부터 유입된 그런 원소들은 질량 보존의 법칙이 적용되는 범위 안에 있던 물체가 아니므로 지구 질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위의 운석은 약 8만 년 전에 떨어진 현재 알려진 가장 큰 운석입니다. 그럴리는 없지만 이런 운석들이 하루에서 수백 개씩 지구로 유입된다면 지구의 질량은 점점 무거워질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럴 리도 없고 그런 일이 일어나서도 안 되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