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모네모 로직, 노노그램 하는 방법

네모네모 로직, 노노그램 하는 방법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아이들 게임인데 이름이 노노그램(Nonogram Puzzle) 또는 네모네모 로직이라고 불리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하는 방법은 가로축과 세로축에 쓰여있는 숫자에 맞게 칸을 채우는 것입니다.

이걸 저는 한참을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 보고서야 어느 정도 감이 잡히네요.

 

저 같은 이 게임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그림에서는 가로축이나 세로축의 5를 먼저 선택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아래의 그림처럼 선택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선택한 것들 역시 규칙대로 가로나 세로축에서 표시하고 있는 숫자만큼만 제거할 수 있다는 규칙을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처럼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방식을 설명드리기 위해 급조한 샘플이라 이 샘플 자체는 문제로서의 오류가 있지만 그냥 설명을 위해 만든 것이므로 이해의 차원에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실전으로 들어가 보기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노노그램 퍼즐이라는 앱을 깔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Nonogram Puzzle이라는 게임의 바로가기 아이콘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노노그램에서는 몇 가지의 기본 규칙만 숙지하고 있으면 바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아래의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워도 읽어 보고만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1. 축의 숫자만큼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모두 풀었을 때 정답에서는 게임이 의도했던 형상화된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3. 가로축이나 세로축에 연속으로 숫자가 있을 경우에는 안쪽의 숫자만큼 지우고 바깥 축 숫자로 진행합니다.

4. 축에 두 개의 숫자 이상이 있을 경우 각 숫자만큼 지울 경우 그 사이에는 하나 이상의 공백이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노노그램을 깔고 첫 번째의 문제입니다. 가로와 세로 8개 숫자씩으로 난이도는 '매우 간단'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니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왔습니다. 매우 간단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이게 가장 쉬운 것이라고 하니 해보기로 합니다.

 

일단 가장 큰 숫자부터 채우는 것이 선택의 고민이 덜 할 것 같습니다. 가로나 세로 모두 8칸이 최대이므로 가로나 세로 중에 8이라고 쓰여 있는 곳을 채우는 데는 선택의 고민이 필요 없어 좀 쉬워 보입니다. 가로축과 세로축에서 가장 큰 숫자인 8에 해당하는 부분을 모두 드래그하여 채워줍니다.

 

다음으로 낮은 숫자는 7은 없고, 6이 보입니다. 6을 제거해 봅니다.

 

6 다음으로 큰 숫자는 4인데 4는 세로축밖에 없습니다.

세로축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4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두 번째로 나오는 4의 경우에는 세로축에서 4를 먼저 채우고 하나 이상의 공백을 둔 다음 나머지 2를 채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아래쪽에 붙게 4를 먼저 채워야 할 것 같습니다. 2는 아직 해결하지 말고 남겨 둡니다.

 

이제 3과 2의 순서로 남아 있는 숫자를 채워 봅니다. 이 경우에는 세로축으로 4를 채워야 하는 숫자가 힌트가 되어 선택이 쉬웠습니다.

 

나머지는 쉽게 채울 수 있습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오리의 모습이었군요.

 

이상으로 왕초보님들을 위한 노노그램이라고도 불리는 네모네모 로직 풀어 보기를 마칩니다.

저도 처음으로 접해보는 보드게임인지라 설명에 착오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알찬 내용으로의 수정을 위해 고수님들의 지적을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