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서치콘솔에서 디스커버란 메뉴의 의미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디스커버란 메뉴의 의미는?

얼마 전 포스팅했던 연관성 있는 세 개의 글이 갑자기 약 3일 동안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키워드 선택이 훌륭했다고 자만감에 빠져 아주 거만해졌었습니다. 그런데 거품이 꺼진 날 구글 콘솔에 접속해 보니 새로운 메뉴가 생겼더군요. 아래의 이미지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일반적인 포스팅의 경우에는 검색결과라는 메뉴에서 총 클릭수와 총 노출수를 표시합니다.

새로 생긴 디스커버라는 메뉴에서는 구글 크롬 모바일 버전에서 사용자 기반 추천 뉴스로 추천된 포스팅수만 카운팅 됩니다. 즉, 저의 경우에는 위에 있는 이미지에서 디스커버 메뉴를 누르면 3개의 모바일 크롬 뉴스에 노출되었던 페이지 통계만 표시됩니다. 3개의 글이 3일 동안 7천 번 이상 노출되었고 총 클릭수를 737번 일으켰다는 보고서입니다.

 

디스커버의 노출 형태가 뉴스나 트렌드에 민감한 모바일 뉴스형태로 사용자 관심 기반에 의존하므로 언제 어떤 포스팅이 채택될지는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채택 여부나 콘텐츠 내용을 거의 예측할 수 없습니다. 운이 많이 따라야 하고, 가능하면 해당 시점의 트렌드나 뉴스에 부합하는 내용에 글이 좋으면 조금이라도 확률이 올라갈 것 같다는 예측을 할 뿐입니다.

저, 3일 동안 제 수입은 3배 가까이 올라갔고 유입은 두배이상 올라갔었습니다.

 

구글 콘솔에서 디스커버로 따로 노출되었던 페이지를 관리해 주는 이유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배려로 보입니다. 크롬 뉴스에 노출되어 높은 유입을 기록하였다면 해당 글과 관련된 이슈들을 검색해 추가 콘텐츠화하는 등의 관리를 하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구글에서 밝히는 디스커버에 표시될 항목을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Google에서 디스커버에 표시할 항목을 결정하는 방법

Google은 디스커버에 표시할 항목을 확인하기 위해 내 기기 및 기타 Google 제품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또한 Google 계정에 저장된 데이터도 사용합니다. 이 데이터에 적용되는 설정은 변경하거나 사용 설정 또는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설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웹 및 앱 활동: 웹 및 앱 활동을 확인하고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기기의 앱 정보: 기기의 앱 정보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기기의 연락처 정보: 기기의 연락처 정보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위치 기록: Google에서 이 정보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려면 웹 및 앱 활동을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Google 앱 위치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위치 설정: 일부 디스커버 업데이트는 집 위치를 기반으로 표시됩니다. 집 및 직장 위치 설정 방법을 알아보세요. 집 위치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 Google에서 IP 주소와 같은 다른 소스를 기반으로 위치를 추정합니다. Google에서 검색 시 사용되는 위치 정보 이해하고 관리하기

디스커버 카드뉴스로 올라가는 페이지에 채용되는 문제의 결정은 구글이 하는 것이고, 그 구글은 모바일 사용자의 관심사 기반에 의존하다 보니 사실 블로그 출판업자로서는 거의 할 수 있는 선택지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구글신에게 디스커버에 자주자주 올려달라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정성껏, 시의 적절하게 포스팅하고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콘텐츠화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