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애드센스 수익증대를 위한 7가지 권장 사항

구글 애드센스 수익증대를 위한 7가지 권장 사항

대부분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과거와 같이 일기 형식의 블로그 포스팅에 만족하는 분들은 이제는 극소수만 남아 있고 거의 궁극적으로는 블로그도 하면서 수익을 원하는 수익형 블로거들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대부분은 구글 애드센스에 수익 승인을 요청하고 승인을 얻어내면 구글에 연결하여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이때, 구글 애드센스와 블로거의 관점에서 수익증대를 위해 고려해 보아야 할 몇가지 사항들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7가지 요소를 간추려 보았으므로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 일치하는 콘텐츠

일치하는 콘텐츠란 페이지의 하단에 과거의 발행 페이지들과 광고가 자연스럽게 섞여서 노출되는 광고 형태를 말합니다.

 

수익 승인 초기부터 이러한 방식의 광고 게재를 허용하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의 유입이 발생한 다음부터 구글 애드센스의 승인이 있어야 이러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종의 작은 2차 승인 형태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방식은 독특한 광고방식 그 자체만으로도 클릭 효과가 상당하지만 모바일에 있어서 이러한 방식은 가장 아래로 스크롤해야 볼 수 있고 반응형 광고의 연결 버전과 다를 바 없는 형태를 취하고 있어 그 효과가 PC버전에 비해 미미합니다. 반면, 한두번만 스크롤하면 볼 수 있는 PC 화면에서는 한 번에 넓게 모두 보이는 광고 형태로 인해 그 효과가 모바일에서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따라서, 모바일과 PC유입중 PC유입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분들은 반드시 이 광고 유형을 게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의 좋은 점은 블로그 최적화(SEO)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많은 이전 글 항목과 광고가 집중적으로 하단에 배치되어 있어 페이지의 내용을 모두 보고 나가려는 방문자를 한번 더 체류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다른 페이지의 조회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체류시간을 늘려주고 이탈률을 낮추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체류시간 증가와 이탈률의 하락은 블로그의 품질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2. CPC 하락 요소의 점검

블로그 수익의 증감에 가장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수에는 광고 클릭 횟수를 계산해서 수익을 지급하는 CPC와 광고의 노출 횟수를 계산해서 수익을 지급하는 CPM 방식이 있으며 대부분의 수익이 CPC 방식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CPC의 감소가 발생하는 요인을 차단해야 합니다.

CPC가 감소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요인들이 작용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 불필요한 광고 차단 최소화

블로거들은 광고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가지의 광고 실험을 시도하게 되고 각자 다양한 구성을 취하게 됩니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너무 많은 광고 차단은 오히려 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이 블로그의 광고 타게팅 유형에 따른 예상 수입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맞춤 광고의 비율이 80%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외국인이며, 종교인이면서도 점성술과 비트코인에 관심이 많아진 사람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외국어 광고를 모두 차단하고, 종교나 점성술 관련 광고도 모두 차단하고, 비트코인 역시 차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외국인 방문자에게서 클릭을 끌어낼 확율을 수익을 증대하기 위한 특정 광고 유형 차단 작업을 통해 끌어내린 꼴이 되어 버렸습니다.

 

- 가능한한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이나 반응형 광고 단위로의 전환

통계적으로 고정된 크기의 광고 단위보다 방문자 기기의 크기에 반응하여 최적화되는 반응형 광고 단위의 실적이 더 좋았습니다. 가능한 한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반응형 광고 단위와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의 분석

블로그 계정이 연동된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보고서 기능을 세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대충 훑어보는 식으로는 정말 많은 정보가 담겨있는 구글 애드센스의 보고서 항목에서 수익 증대의 기회가 될 수 있는 요소를 지나쳐 버릴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심야시간과 같이 주변이 조용해지고 방해받지 않는 시간대에서 여유를 가지고 보고서를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놓치고 있던 내 블로그에서의 수익 상승 기회가 보일지도 모릅니다.

 

 

4. 모바일 웹에의 최적화

앞으로의 대세는 모바일에 초점이 있는 만큼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고, 모바일 방문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구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구글에서 말하는 모바일 최적화의 한 사례입니다.

 

 

-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부분에 320×100 광고 배치

- 스크롤 해야 할 수 있는 부분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300×250 광고 배치

- 모바일 페이지 로딩 시간 단축을 통한 모바일 최적화

 

5. 인피드 광고 단위의 활용

인피드 광고란 간략하게 전체 페이지를 보여주는 목록 페이지 등에서 목록들 사이에 들어가는 광고 형태를 말합니다. 콘텐츠 페이지에서 직접 삽입되는 광고 단위들 이외에 목록 페이지 들에서도 최대한의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가능하면 인피드 광고 단위도 사용하도록 설정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예시는 제 블로그에 인피드 광고를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와 설정했을 경우에 메인 페이지에서 출력되는 전체 페이지 목록이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 단위를 사용하려면 구글 애드센스에서 인피드 광고 단위를 생성한 다음 블로그에 적용하여야 합니다. 직접 HTML 편집을 통해 코드를 삽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JB FACTORY 167 스킨처럼 블로그 설정에서 넣어줄 수 있도록 스킨에서 지원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는 모바일에서 목록을 볼 경우에 자연스러운 크기로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사용자 환경을 방해하지 않는 광고 형식이므로 목록형 페이지가 존재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수익 상승을 위해 좋습니다.

 

6. 자동 광고 설정

자동 광고에 대한 승인은 블로거의 개별 광고 삽입 여부와는 상관없이 애드센스에서 블로그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광고 형태 등을 수익 최적화시켜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모바일 친화적인 자동 광고 설정을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 광고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잠재적으로 수익을 증대합니다. 

자동 광고는 페이지를 분석하고 레이아웃, 콘텐츠 및 기존 Google 광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광고 게재위치를 찾습니다.
- 사용하기 쉽습니다. 

하나의 광고 코드를 삽입하기만 하면 시작됩니다. 코드를 삽입하면 자동 광고가 사이트 및 광고 설정의 모든 변경사항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 사이트에 맞게 광고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광고 설정을 사용하면 내 사이트에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친화적입니다. 

자동 광고가 모든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앵커 광고 및 모바일 전면 광고 같은 모바일 전용 형식도 포함됩니다.

 

7.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형식의 활용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란 페이지 단락 사이에 네이티브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Google에서 최적화한 광고 형식을 말합니다. 수익증대를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자동 광고 등과 함께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형식 또한 활성화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에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사용자 환경 개선합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고품질의 광고주 광고 요소를 사용하므로 올바르게 게재되고 독자에게 - 더 나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합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식: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휴대기기에 최적화된 광고이므로 휴대기기의 작은 화면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적합한 전체 폭을 차지하는 광고입니다.
- Google에서 최적화 해줍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게시글 페이지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도록 Google에서 최적화합니다.

 

JB FACTORY 167 스킨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게재를 지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생성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의 소스 코드에서 슬롯 번호를 가져와 넣은 다음 아래에서 본문 중간 광고 설정을 켜주고 스킨 변동사항을 저장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