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 탐색기에서 원시 이미지 파일 메타 데이터 바로 보기

파일 탐색기에서 원시 이미지 파일 메타 데이터 바로 보기

카메라 원시 이미지 파일은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에서 가져온 것으로 처리된 데이터를 최소한으로 포함합니다. 2019년 Microsoft Store에 처음 소개된 Microsoft의 원시 이미지 확장(Raw 이미지 확장)은 Windows에서 기본 원시 파일 형식 지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원시 코덱 패키지입니다. Microsoft Store에서 이 확장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여 이제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 이미지 축소판 그림, 미리 보기 및 카메라 메타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 또는 Windows 이미징 구성 요소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원시 이미지를 디코딩하는 다른 앱에서 원시 이미지를 전체 해상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Windows 10 2019년 5월 업데이트(버전 1903)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앱 버전 2020.19111.22010.0 이상이 필요하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MS 스토어로 이동하여 'Raw 이미지 확장' 또는 '원시 이미지 확장'을 검색한 다음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MS에서 제작한 것으로 당연히 이 설치는 무료입니다.

 

Raw Image Extension을 설치하게 되면 윈도우 설정 > 앱 > 앱 및 기능의 앱 항목에 Raw Image Extension 앱이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간단히 설치를 끝마치면 이제부터는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에서 특정 사진 이미지에 대한 노리개 값, 카메라 제조업체, 카메라 모델, 노출 시간, 초점 거리 등의 다양한 원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한 편집도 가능해집니다.

 

위와 같은 방법 외에도 직접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속성에서 자세히 탭을 선택하여 동일한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원시 파일의 사본인 jpg 포맷이지만 직접 테스트해보시라고 원본 파일들을 올려 둡니다. 다운로드하여 Raw 이미지 확장(원시 이미지 보기)이 제대로 작동하고 편집이 가능한 지 테스트해 보기 바랍니다.

- Canon EOS R Sample

canon eos R sample.jpg
0.13MB

- Canon Powershot G7 x Mark3 Sample

canon powershot g7 x mark3 sample.jpg
0.46MB

위의 경우와는 다르지만 원시 파일의 오리지널 정보는 수정할 수 없으며 보기만 가능합니다.

실제 캐논 원시 이미지 파일 포맷인 cr3 포맷의 경우에 변환된 jpg 포맷과는 다르게 원본 정보가 보호되며 편집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용량의 경우에 한 장당 수십 MB에 이르는 경우가 많아 Jpg 포맷으로 대체하였습니다.

 


 cr3 파일 같은 경우에는 gps정보와 저작권 정보까지 들어 있습니다. Raw 확장을 설치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이미지 원시 파일인 CR3와 같은 포맷의 정보에 대하여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에서도 편리하게 접근하기 위하여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