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나 사이트 운영시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의 첫번째 조건은?

블로그나 사이트 운영시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의 첫번째 조건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올리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거론되는 것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최적화(SEO), 백링크를 통한 블로그 지수의 향상, 사이트 로딩 속도 향상을 통한 방문자 만족도 향상, 적절한 키워드의 사용, CPC의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의 활용 등 IT 분야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많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그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개설하려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주제 또는 테마의 선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고대 무기 중 로마시대의 칼에 대하여 전문성을 추구하여 포스팅하는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하면 글 발행자의 개인 만족도나 블로그의 전문성, 창의성과 독창성 등의 퀄리티는 높겠지만 해당 이슈에 관심을 가지는 방문자는 극소수에 한정되어 버립니다. 즉, 블로그의 퀄리티는 높지만 수익은 낮은 결과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개설하기 전 수익에 관심이 없고 그냥 데이터 보존의 목적이라면 이렇게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통한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요소는 블로그의 주제입니다. 즉, A라는 주제에서는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유입 요인이 될 수 있고, 연령대 또한 전연령대에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라서 장래성이 있습니다. B라는 주제는 젊은 남자에게만 유입요인이 있고 여자나 노령층, 저연령층 들은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는 주제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A라는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이미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 중이시라면 연동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인구 통계 데이터 사용하기를 승인해줘야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용에 동의해주면 데이터가 표시되기까지 2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고 표시됩니다. 이를 분석해 보면 이미 운영 중인 경우의 성별, 연령별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운영중인 경우에는 기존의 주제에서 약간의 변동성 또는 확장성을 줄 수는 있지만 처음 시작할 때 결정하는 경우보다는 수익성이 좋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나 사이트를 개설하기 전에 특정 주제나 테마에 대하여 장래의 잠재 수익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수익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계산기 바로가기

 

왜 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의 방향을 설정하는 주제 정하기가 중요한지는 아래의 비교 이미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주제 선택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쇼핑을 주제로 블로그를 개설했을 경우 한 달간 약 5만 뷰 정도가 이루어진다고 가정할 경우 예상 애드센스 수익은 약 6,642달러입니다.

 

 

두 번째, 동일 시기에 다른 사람은 주제 선택을 건강으로 했으며 이 블로그 역시 한 달에 약 5만뷰가 이루어졌다고 가정합니다. 예상 수익은 약 10,980달러로 동일한 시기에 시작하고, 동일한 페이지뷰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타 블로그에 비해 약 4,338달러를 매달 더 벌어 들입니다. 동일한 노력을 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어떤 주제로 글을 쓰느냐에 따라 한달 수익이 4천 달러 이상 차이가 납니다.

 

어쩌면, 블로그 또는 사이트 개설 시에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주제 또는 방향성 선정은 수익을 추구하는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향성과 주제선정은 시간이 흐를 수록 그 차이가 극대화 되는 속성 때문입니다. 단순가정이지만, 위에서 사례로 든 5만뷰가 수년이 지난 뒤 두 블로그가 모두 50만뷰로 성장했다고 가정하면 이제 그 매달 수익 차이는 4천달러에서 4만달러가 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