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소프트 크로미움 기반 신형 엣지 브라우저 삭제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크로미움 기반 신형 엣지 브라우저 삭제 방법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중 윈도우10 20H2 이후의 자동 설치 버전은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에서 보더라도 변경 이외에 제거 메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예전 한때 익스플로러를 윈도우 운영체제와 일체화시켜 판매할 때 삭제가 불가능하도록 만들었던 비슷한 맥락으로 보입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제거 메뉴가 보이지 않는 엣지 브라우저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방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제거하지 않고 사용을 피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즉, 윈도우 설정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의 다른 브라우저로 지정해 버리면 크게 엣지와 부딪힐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운영체제의 제작자가 제작한 주력 브라우저인 만큼 수시로 강제로 실행되는 피드백을 운영체제인 윈도우쪽에서 자사의 웹브라우저인 엣지 브라우저에 넣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때에는 원하지 않았어도 불쑥불쑥 엣지가 실행되겠죠.

 

참고로, MS에서 현재까지 생산해 낸 웹 브라우저에는 3가지가 존재합니다.

- 익스플로러 : 오래된 페이지나 일부 공공 페이지들에서 아직 익스플로러 기반을 사용중이므로 딱 잘라서 제거하지는 못하는 어정쩡한 위치의 현재는 삭제할 수 없는 죽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 레거시 엣지 :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가 나오기 이전에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고자 나온 브라우저입니다. MS는 레거시 엣지에 대하여 2021년 3월부터 더이상 지원하지 않으며 하반기에는 완전히 제거한다고 하니 완전히 제거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브라우저입니다.

- 크로미움 엣지 : 현재 주력으로 밀고 있고 구글 크롬에 대항하기 위한 신버전 엣지 브라우저입니다. 이 신형 엣지 브라우저인 크로미움 기반 엣지 브라우저가 설치되면 구형 레거시 엣지 브라우저는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어쨌든 이제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해 보기로 합니다.

아래의 명령 스크립트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Uninstall_All_Edge_Chromium.cmd
0.00MB

 

 

다운로드한 명령 스크립트 파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대화 상자가 열리면 y를 써주고 엔터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작업이 끝나면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눌러 창을 빠져나갑니다.

 

이 경우에 엣지 제거 불가 버전 이후에 설치된 최근의 윈도우라면 여기까지의 작업만으로도 완벽하게 엣지가 제거됩니다. 하지만, 이전 구형 엣지위에 업그레이드된 크로미움 엣지가 설치된 경우에는 구형 엣지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제어판이나 윈도우 설정에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