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설치시 디스크 오류 0x80300001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 설치시 디스크 오류 0x80300001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 설치도중 디스크 상태 화면은 정상이지만 0x80300001 오류가 출력되면서 더 이상 윈도우 설치 과정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류의 내용은 "선택한 위치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미디어 드라이브를 확인하세요. 자세한 정보 : 0x80300001" 라는 내용으로 뜨게 됩니다.

이 상황은 엄밀히 말하면 윈도우나 디스크 구조의 오류라기 보다 단순 실수이거나, 순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증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1. 설치 미디어의 내용물 확인

현재 미디어 드라이브에 들어 있는 내용물이 윈도우 설치 미디어가 아닌 드라이버 CD 등이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읽어 들이는 데이터가 변경되어서 일어나는 오류일 수 있습니다. 

현재 연결되어 있는 CD/DVD, USB 등을 모두 제거한 다음 설치 미디어만 연결하고 다시 재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에도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면 설치화면에 있는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2. 부팅 순서 재지정

오류가 나는 과정을 종료하고 CMOS 셋업으로 진입한 다음 설치미디어 외에 하드 디스크 부분이 윈도우 설치 오류가 일어나고 있는 디스크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디스크가 잡혀 있어야 합니다.

CMOS에서 잡기 힘든 경우에는 설치하려는 디스크 하나만 연결하고 다른 디스크는 연결을 잠시 분리하고 시도해 보실 수 있습니다.

 

3. 설치 미디어의 변경

아래의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여유공간이 8기가 이상 존재하는 USB 설치 미디어를 최신 버전으로 다시 제작한 다음 설치를 진행해 봅니다.

 

윈도우10 설치 미디어 제작 페이지

 

4. 디스크 구조의 변경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의 구조가 클린한 상태가 아닐 경우에도 이러한 오류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시한번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를 파티션이 나뉘어 있지 않은 깨끗한 상태로 포맷한 후 설치과정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F10 키를 눌러 주면 명령 프롬프트 화면으로 진입이 가능하며, 이때 아래와 같이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diskpart

list disk

select disk 0 (설치오류가 나고 있는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디스크)

clean

exit

 

이제 설치 과정으로 들어가 포맷등의 과정을 거치고, 오류가 해결되는지 살펴 봅니다. 위의 과정은 mbr로 잡고 설치시도하는 과정입니다.

 

만약 똑같이 오류가 발생한다면 위의 과정과 유사한 gpt 과정을 진행합니다.

shift+F10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diskpart

list disk

select disk 0

clean

convert gpt

exit

 

이제 설치과정으로 돌아가 설치화면에서 포맷을 진행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