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gg 확장자 파일의 분할 압축 및 해제에 관하여

egg 확장자 파일의 분할 압축 및 해제에 관하여

egg 확장자는 알툴즈를 만든 ESTsoft사의 알집에 채용되어 있는 고유의 확장자 포맷 중 하나입니다. 흔히, 분할 압축의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용량 파일을 클릭하여 압축하기를 누르면 선택 가능한 확장자 중 하나로 egg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직, 알집에서만 egg 포맷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타사의 압축 프로그램인 반디집 등에서는 egg 포맷으로 압축하기 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알집을 이용해 임의의 파일을 우클릭하여 1MB씩 나누어지도록 egg 포맷으로 분할 압축한 모습입니다.

 

위와 같이 분할 압축된 파일은 Vol 1번 파일만 압축을 해제하면 자동으로 1~8까지의 모든 파일에 들어 있는 파일들을 해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Vol 1번 파일만 더블 클릭하여 압축을 해제하면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만일 Vol 2번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려고 할 경우에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압축을 풀 수 없게 됩니다.

 

Vol 1번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압축을 풀게 되면 전체 파일은 Vol 1번 폴더명 속에 모두 풀리게 됩니다. 즉, egg 분할 압축 파일의 해제에 있어서는 Vol 1번 이하의 파일들에 대하여는 전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분할 압축된 egg 파일의 해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지만 분할 압축의 경우에 Vol 1번 이하의 연속된 분할 파일들에 대하여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건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 해제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