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석증, 췌장염인 사람을 위한 식사 및 생활지침

담석증, 췌장염인 사람을 위한 식사 및 생활지침

담낭이나 담관 속에 담즙이 굳어져서 결석이 생기는 상태를 담석증이라고 하는데, 담낭은 쓸개를 말하며 담관은 쓸개관 또는 담도라고도 말합니다.
담석은 주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빌리루빈 담석으로 크게 나뉘는데 최근에는 지방의 섭취량이 증가되는 것과 관련있는 콜레스테롤 담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췌장염의 원인은 대부분 담석과 알콜 때문이므로 식이요법은 담석증과 공통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쓸개와 췌장

 

1. 지방을 억제한다

 
담낭은 간장이 만드는 담즙을 모았다가 농축하여 필요에 따라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장기입니다.
담즙에는 소화흡수를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담낭은 담즙을 많이 내려고 수축을 왕성하게 하므로 발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지방은 췌액 분비에 대한 자극이 크기 때문에 췌장염일 경우에는 지방의 제한을 더욱 엄격하게 하여야 합니다.
 

2. 콜레스테롤을 억제한다

 
콜레스테롤은 몸에 필요한 물질이지만 과잉 섭취하면 담석생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동물성 지방을 억제함과 동시에 오징어나 새우, 내장류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을 피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을 극도로 억제하면 유해 콜레스테롤(LDL)을 분해시키는 유익한 콜레스테롤(HDL)마저 줄어들기 때문에 담즙속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져 콜레스테롤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어느 정도는 섭취하되 과잉섭취는 하지말고, 같은 지방이라도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3. 섬유질 식품을 많이 섭취한다

 
섬유질은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기능이 있으며 변비를 개선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변비는 장의 내압을 높여서 담석발작 요인이 되기 때문에 변비증세가 있는 사람은 섬유질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거나 적당히 몸을 움직이는 등의 방법으로 변비해소를 위해 노력하도록 하여야 할 것 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채소, 해조류, 현미, 배아미, 콘플레이그, 콩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4. 규칙적인 식생활을 한다

 
식사를 하면 담즙이 분비되는데 식사량, 음식의 종류, 먹는 방법에 따라 담낭, 담관의 수축에 대한 영향은 달라집니다.
담즙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담석생성이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영양의 조화를 맞춘 음식을 천천히 잘 씹어서 먹는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자극성 있는 식품을 피한다

 
매운맛이 강한 향신료나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등은 모두 다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2차적으로는 담낭을 수축시키므로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증세에 따라서는 엷은 녹차나 극히 소량의 향신료는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6. 췌장염인 사람은 술을 금지한다

 
알콜은 어떤 종류라도 췌장에 부담을 주므로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담석증일 경우도 술이 자극이 되어 발작을 일으키거나 비만으로도 이어지므로 가능한한 제한하도록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