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영 전환키 오류시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방법

한영 전환키 오류시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10을 사용 중인 PC에서 키보드의 한영 전환 기본값은 오른쪽에 존재하는 한영 전환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자체에서 키보드에 한영 전환키가 존재하지 않는 키보드들을 위해 자체 설정을 통해 한영 전환 기능을 지정하도록 해두었습니다.

하지만 이키와 한영 전환키가 서로 중복되어 혼동스러운 상황에서는 윈도우의 한영 전환키 설정을 꺼두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 윈도우의 키보드 한영 전환 설정을 해제합니다.

 

1. 윈도우 설정의 키보드 옵션

윈도우 시작 버튼 로고를 우클릭한 후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의 순으로 들어갑니다. 

언어 설정 페이지에서 상단의 키보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입력 도구 모음 옵션 실행

다음의 기본 입력 방법 재설정 페이지에서 파란색 텍스트 링크로 되어 있는 '입력 도구 모음 옵션'을 클릭합니다.

 

 

3.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 설정

텍스 서비스 및 입력 언어 옵션 창이 뜨게 되면 고급 키 설정 탭을 클릭합니다.

옵션 창 하단의 키 시퀀스 변경 버튼을 누르고 입력 언어 전환과 자판 배열 전환 옵션 둘 다 '할당되지 않음'으로 설정해 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하면 입력 언어의 바로 가기 키에 있는 키 시퀀스 부분이 두 줄 모두 없음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설정이 모두 끝나면 PC를 재시작한 후 키보드의 한영 전환 기능이 기본값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4. 위와 같은 설정의 전제 조건

위의 경우는 한영 전환 키가 있는 제 키보드의 경우에 설정한 기준이므로 다른 결과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제 설정과 비교해 보았으면 해서 제 옵션을 올립니다.

 

- 윈도우 표시 언어는 한국어, 기본 설정 언어 역시 한국어 하나만 존재합니다.

한국어 팩에는 기본적으로 한국어+영어의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구지 영어팩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국어팩에 영어팩을 추가한 경우 오히려 다른 오류들이 자주 발생한 경험이 있어 한국어팩 하나만 있도록 하여 사용 중입니다.

 

 

- 키보드의 경우에도 오류를 줄이기 위해 가장 기본값인 Microsoft 입력기 하나만 두고 있습니다.

키보드 설정에서도 Microsoft 입력기와는 다른 여러 가지 입력기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자잘한 오류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어 키보드 역시 기본 키보드 하나만 두고 사용 중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