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혈압인 사람을 위한 식사 및 생활습관

고혈압인 사람을 위한 식사 및 생활습관

혈압이 높은 상태가 오래 계속되면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경향이 강해지고 이것이 또다시 혈압상승의 원인이 되고 맙니다. 그리고 이런 원인으로 인해 뇌졸중이나 심장병이 일어나는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고혈압이 무서운 것이므로 , 다음의 생활 포인트를 염두에 두고 건강관리에 힘쓰도록 해야겠습니다.

 

1. 염분을 억제한다

 

 

 

고혈압인 사람은 우선 염분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염분을 적게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이 내려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염분을 하루에 10g 정도만 섭취하고, 이미 고혈압에 걸린 사람이라면 염분을 하루에 6g 정도로 줄여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2. 싱거운 맛에 익숙해 져야 한다

 

음식의 간을 싱겁게 해서 그 맛에 빨리 익숙해 지도록 합니다. 음식이 싱거우면 맛도 없는것 같지만 습관 들이기 나름입니다. 정 싱거워서 못 먹겠으면 신맛을 첨가하거나 하여 싱거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다시마나 멸치로 국물맛을 낸다거나, 향신료나 허브 등을 이용해 맛에 악센트를 준다거나 하는 방법들 입니다.

 

3. 비만인 사람은 감량한다

 

지나친 비만은 혈압을 올라가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비만인 사람은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비만은 동맥경화를 촉진시키기도 하므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겠습니다. 평소에 포만감의 7~8할 정도까지 이를 때까지만 식사하는 방법도 좋은 과식방지방법중의 하나입니다.

 

4.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한다

 

식이섬유는 몸속의 여분의 나트륨을 에워싸서 배설을 촉진시킴으로써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정장작용이 있으므로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되는 변비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우유를 매일 마신다

 

칼슘에도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인 사람은 칼슘 섭취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우유,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녹황색 채소 등을 의식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한다

 

칼륨도 칼슘과 마찬가지로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채소, 과일, 감자류 등과 같이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겠습니다.

 

7. 커피나 알콜은 양을 줄인다

 

커피의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는 작용이 있으며, 지나친 음주는 고혈압을 악화시키므로 커피나 알콜은 많지 않은 적당량만을 섭취해야 할것입니다.

담배는 맥박이 빨라지게 하며, 혈액속의 산소포화도를 낮춰 혈압을 올리므로 금연해야 할 것 입니다.

 

8. 가벼운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격렬한 운동은 좋지 않지만 가벼운 운동을 계속하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이는 위험인자로 작용하므로 충분한 수면과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는 가벼운 운동, 취미생활, 즐길거리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