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도스 명령어 윈도우10 에서 알아보기

주요 도스 명령어 윈도우10 에서 알아보기

현재도 그렇고 미래에도 전문기술자가 아닌 일반유저들이 과연 도스명령어들을 쓸일이 생길지 의문스러우나, 도스명령어들은 왠지 모를 아쉬움과 친근함 같은 이상한 느낌이 있다.

각설하고 윈도우즈10에서 아주 오래전에 쓰였던 MS-DOS명령어들중 많이 쓰였던것들 위주로 몇개만 공부해 보자.

도스 명령어들은 밑줄긋고 암기하는식보다 실제로 검정도스화면에서 실습을 해보는것이 가장 이해와 기억하기 좋았던것 같다.

 

윈도우즈 실행창을 열고 CMD를 입력한후 엔터를 쳐보자. 

 

 

 

그럼 도스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컨맨드 프롬프트창이 뜨는데 키보드로 help라고 치면 사용가능한 도스명령어들이 쭉 표시됩니다. 이 콘솔창의 내용들을 일단 텍스트문서로 보관해놓고 싶은 분들은 콘솔창 상단 막대바에서 마우스 오른쪽클릭한후 편집으로 간뒤 전체선택, 그다음 복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복사한 내용을 메모장이나 워드프로그램에 붙여넣기하시면 명령어들을 문자화 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꼭 도스명령어 뿐만아니라 다른 문제로 윈도우즈의 콘솔창에 표시되는 내용을 윈도우상의 데이터로 옮겨오셔야 할경우에 화면을 캡쳐하는것이 아니라 이렇게 하면 편집가능한 문서파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10기준으로 콘솔창에서 표시되는 명령어의 목록들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텍스트문서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7134.112]
(c) 2018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OC    파일 확장명 연결을 보여주거나 수정합니다.
ATTRIB   파일 속성을 표시하거나 바꿉니다.


BREAK    확장된 CTRL+C 검사를 설정하거나 지웁니다.
BCDEDIT        부팅 로딩을 제어하기 위해 부팅 데이터베이스에서 속성을 설정합니다.


CACLS    파일의 액세스 컨트롤 목록(ACL)을 표시하거나 수정합니다.
CALL     한 일괄 프로그램에서 다른 일괄 프로그램을 호출합니다.
CD       현재 디렉터리 이름을 보여주거나 바꿉니다.
CHCP     활성화된 코드 페이지의 번호를 표시하거나 설정합니다.
CHDIR    현재 디렉터리 이름을 보여주거나 바꿉니다.
CHKDSK   디스크를 검사하고 상태 보고서를 표시합니다.
CHKNTFS  부팅하는 동안 디스크 확인을 화면에 표시하거나 변경합니다.
CLS      화면을 지웁니다.

CMD      Windows 명령 인터프리터의 새 인스턴스를 시작합니다.
COLOR    콘솔의 기본색과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COMP     두 개 또는 여러 개의 파일을 비교합니다.
COMPACT  NTFS 분할 영역에 있는 파일의 압축을 표시하거나 변경합니다.
CONVERT  FAT 볼륨을 NTFS로 변환합니다. 현재 드라이브는 변환할 수 없습니다.

COPY     하나 이상의 파일을 다른 위치로 복사합니다.

 

DATE     날짜를 보여주거나 설정합니다.
DEL      하나 이상의 파일을 지웁니다.
DIR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과 하위 디렉터리 목록을 보여줍니다.
DISKPART       디스크 파티션 속성을 표시하거나 구성합니다.
DOSKEY       명령줄을 편집하고, Windows 명령을 다시 호출하고,매크로를 만듭니다.
DRIVERQUERY    현재 장치 드라이버 상태와 속성을 표시합니다.

 

ECHO           메시지를 표시하거나 ECHO를 켜거나 끕니다.
ENDLOCAL       배치 파일에서 환경 변경의 지역화를 끝냅니다.
ERASE          하나 이상의 파일을 지웁니다.
EXIT           CMD.EXE 프로그램(명령 인터프리터)을 종료합니다.

 

FC             두 파일 또는 파일 집합을 비교하여 다른 점을 표시합니다.
FIND           파일에서 텍스트 문자열을 검색합니다.
FINDSTR        파일에서 문자열을 검색합니다.
FOR            파일 집합의 각 파일에 대해 지정된 명령을 실행합니다.
FORMAT         Windows에서 사용할 디스크를 포맷합니다.
FSUTIL         파일 시스템 속성을 표시하거나 구성합니다.
FTYPE          파일 확장명 연결에 사용되는 파일 형식을 표시하거나 수정합니다.

 

GOTO           Windows 명령 인터프리터가 일괄 프로그램에서 이름표가 붙여진 줄로 이동합니다.
GPRESULT       컴퓨터 또는 사용자에 대한 그룹 정책 정보를 표시합니다.
GRAFTABL       Windows가 그래픽 모드에서 확장 문자 세트를 표시할 수 있게 합니다.
HELP           Windows 명령에 대한 도움말 정보를 제공합니다.

 

ICACLS         파일과 디렉터리에 대한 ACL을 표시, 수정, 백업 또는 복원합니다.
IF             일괄 프로그램에서 조건 처리를 수행합니다.
LABEL          디스크의 볼륨 이름을 만들거나, 바꾸거나, 지웁니다.


MD             디렉터리를 만듭니다.
MKDIR          디렉터리를 만듭니다.
MKLINK         바로 가기 링크와 하드 링크를 만듭니다.
MODE           시스템 장치를 구성합니다.
MORE           출력을 한번에 한 화면씩 표시합니다.
MOVE           하나 이상의 파일을 한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OPENFILES      파일 공유에서 원격 사용자에 의해 열린 파일을 표시합니다.
PATH           실행 파일의 찾기 경로를 표시하거나 설정합니다.
PAUSE          배치 파일의 처리를 일시 중단하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POPD           PUSHD에 의해 저장된 현재 디렉터리의 이전 값을 복원합니다.
PRINT          텍스트 파일을 인쇄합니다.
PROMPT         Windows 명령 프롬프트를 변경합니다.
PUSHD          현재 디렉터리를 저장한 다음 변경합니다.


RD             디렉터리를 제거합니다.
RECOVER        불량이거나 결함이 있는 디스크에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REM            배치 파일 또는 CONFIG.SYS에 주석을 기록합니다.
REN            파일 이름을 바꿉니다.
RENAME         파일 이름을 바꿉니다.
REPLACE        파일을 바꿉니다.
RMDIR          디렉터리를 제거합니다.
ROBOCOPY       파일과 디렉터리 트리를 복사할 수 있는 고급 유틸리티입니다.


SET            Windows 환경 변수를 표시, 설정 또는 제거합니다.
SETLOCAL       배치 파일에서 환경 변경의 지역화를 시작합니다.
SC             서비스(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표시하거나 구성합니다.
SCHTASKS       컴퓨터에서 실행할 명령과 프로그램을 예약합니다.
SHIFT          배치 파일에서 바꿀 수 있는 매개 변수의 위치를 바꿉니다.
SHUTDOWN       컴퓨터의 로컬 또는 원격 종료를 허용합니다.
SORT           입력을 정렬합니다.
START          지정한 프로그램이나 명령을 실행할 별도의 창을 시작합니다.
SUBST          경로를 드라이브 문자에 연결합니다.
SYSTEMINFO     컴퓨터별 속성과 구성을 표시합니다.


TASKLIST       서비스를 포함하여 현재 실행 중인 모든 작업을 표시합니다.
TASKKILL       실행 중인 프로세스나 응용 프로그램을 중단합니다.
TIME           시스템 시간을 표시하거나 설정합니다.
TITLE          CMD.EXE 세션에 대한 창 제목을 설정합니다.
TREE           드라이브 또는 경로의 디렉터리 구조를 그래픽으로 표시합니다.
TYPE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VER            Windows 버전을 표시합니다.
VERIFY         파일이 디스크에 올바로 기록되었는지 검증할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VOL            디스크 볼륨 레이블과 일련 번호를 표시합니다.
XCOPY          파일과 디렉터리 트리를 복사합니다.
WMIC           대화형 명령 셸 내의 WMI 정보를 표시합니다.

 

 

콘솔창에 있었던 위의 명령어들을 직접 콘솔창에 타이핑하면서 공부해보시면 뭔가 클래식한 느낌이 나실듯 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cd..  명령어는 위의 내용에서 빠져있는데 상위 디렉토리(폴더)로 이동하는 명령어 입니다. 자그럼 도스의 세계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