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이미지 백업 및 백업에러 해결방법

윈도우즈 이미지 백업 및 백업에러 해결방법

에러로 자주 윈도우즈를 새로 깔아주어야 하는 PC 또는 저사양 컴퓨터로서 백신의 실시간 감시를 켜놓고 쓰기에 부담스러운 시스템에게 권장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잡아먹어서 시스템을 느려지게 하는 백신의 실시간감시기능을 켜두고 사용하느니 차라리 가볍게 부담없이 쓰다 심각한 오류 발생시 이미지를 이용해 백업해버리는 방식입니다.

 

물론 비슷한 기능으로 시스템 복원지점을 수시로 지정해놓고 시스템복원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역시 복원기능을 상시 켜두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백신과 같은 부류로 분류해 제외하였습니다.

설명은 윈도우즈7 엔터프라이즈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윈도우즈 시작>모든 프로그램>유지관리>백업 및 복원을 클릭합니다.

 

 

 

제어판에 있던 백업 및 복원 창이 뜨면 아래의 그림처럼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라는 창이 뜨는데 "시스템 이미지는 Windows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브의 복사본으로, 다른 드라이브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또는 컴퓨터 작동이 중지되는 경우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라는 설명이 보입니다.

 

이때 하드디스크중 운영체제가 설치되는 C드라이브가 아닌 파티션으로 분리되어 있는 다른 드라이브 또는 물리적으로 다른 드라이브를 지정해야 합니다. 보통 D:, E:, F: 등의 드라이브가 될 것입니다. 다만 물리적으로 다른 또하나의 하드디스크가 아니고 단순파티션 분리된 드라이브라면 디스크오류 발생시 백업본이 손실될 우려가 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무시하고 저장해도 상관은 없으나 좀더 안전한 방법은 물리적으로 다른 디스크일 것입니다.

그외에 직접 DVD드라이브에 이미지파일을 구워넣을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D드라이브로 지정하였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백업할 드라이브 즉 현재 운영체제와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지정하라는 창이 뜹니다. 보통은 C드라이브 일 것입니다. C드라이브를 지정해주면 되는데 이미 선택되어 있으므로 추가할 드라이브가 없다면 그대로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백업할 위치 드라이브와 백업되는 운영체제가 있는 드라이브 등을 다시한번 확인하는 창이 뜨는데 모든 것이 이상없다면 백업시작이라고 써진 버튼을 누르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C드라이브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이미지는 지정한 드라이브에 문제없이 백업이되고 복구디스크도 만들어두겠냐고 묻는데, 공 디스크가 있다면 이역시 만들어두어도 좋을 것이나 필수적인것은 아닙니다. 또한 별개의 하드디스크가 아닌 DVD에 이미지와 복구도구디스크를 모두 백업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백업을 하는 도중 "백업이 실패했습니다. 원본 볼륨에서 손상된 클러스터가 새로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클러스터는 백업되지 않았습니다. (0x8078007D)"라는 메세지를 출력하면서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 C드라이브에 불량섹터나 디스크오류가 있는 경우이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후 이미지백업을 처음부터 다시 시도하셔야 합니다.

 

1. C드라이브를 우클릭한후 도구에서 디스크검사(재부팅하면서 시작시 하는 검사과정까지 완료시켜야 합니다)와 조각모음까지 완료한 후 다시 이미지 백업을 시도해 봅니다.

 

2. 1의 경우에서 해결이 안될 경우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시킨 후 sfc/scannow 라고 입력한 후 엔터를 친후 모든 검사과정을 마칩니다. 모든 검사가 끝나고 리부팅하면 1의 과정을 다시 한번 거칩니다. 그리고 나서 이미지 백업을 시도해 봅니다.

 

 

 

심각한 하드디스크의 손상이나 에러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위의 과정으로 해결될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sfc/scannow 의 과정은 꽤나 길다고 보여지므로 주무시기 전에 눌러두고 하는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같은 방법으로도 오류가 출력된다면 하드디스크 진단 프로그램을 돌려보거나 이미지가 저장될 드라이브를 바꾸어서 해보는 방법도 시도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체크프로그램 GM HDD SCAN ver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