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사양 PC사용자의 윈도우즈10 최적화

저사양 PC사용자의 윈도우즈10 최적화

제 PC가 바로 저사양인데요 듀얼코어 2.6에 4기가램 슬림피시로 5년이상 된 모델입니다.

현재 윈도우즈10을 쓰고 있어며 항상 최적화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최적화 하는데 있어서 대전제로 일단 윈도우디펜더는 손대지 않았습니다. 백신은 어쨋든 필요해서 알약이나 V3 등의 다른 백신들은 일체 쓰지 않는대신 윈도우디펜더를 항상 최신상태로 하여 쓰는것으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저사양자가 윈도우10을 무리없이 쓰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고로움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하거나 사치스러운 옵션은 제거하고 미래에도 쓰지 않을만한 프로그램은 과감히 삭제하고 또한 모르고 있던 백그라운드 활성화 요소들을 필요한것인지 일일이 검토해봐야 할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제가 적용중인 저사양자의 윈도우즈10 최적화 방법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해서 필요한 최적화 방법을 알고 계신분은 댓글로 추가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첫째, 바탕화면 내PC를 우클릭해서 나오는 속성에서 고급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고급탭을 클릭한후 성능항목의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세가지의 옵션중 최적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한 후 적용을 누른다음 확인버튼을 눌러 최적화 설정을 끝냅니다.

축하합니다. 성능최적화의 가장 중요한 첫번째 단계를 끝내셨습니다.

 

 

 

둘째, One drive 삭제하기인데 원드라이브에 백업기능을 켜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과정을 생략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사양자들에게는 One drive 백업기능을 사용하지 않음을 권장드리는데 시작프로그램관리에서 보면 리소스잡아먹는 앱중 많은양을 잡아먹는 앱중하나로 분류되어 있어서 삭제하길 권해드립니다.

2018년 12월 현재는 그냥 제어판 프로그램추가삭제 목록에 있으므로  제어판에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세째, 음성인식지원 서비스인 코타나기능 꺼두기로 아이폰의 쉬리와 같은 기능인데 pc에서는 불필요한 기능으로 보이니 이것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코타나는 윈도우10자체에 삭제하거나 꺼두기 기능이 보이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하셔야 합니다.

키보드의 윈도우로고 버튼과 R키를 동시에 누르면 실행명령창이 뜨는데 여기에 gpedit.msc(로컬그룹 정책편집기) 라고 입력하고 엔터합니다.

 

 

 

로컬그룹 정책편집기가 뜨면 컴퓨터구성>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 요소>검색 까지 들어갑니다. 검색을 더블클릭하면 우측란에 항목들이 뜨는데 그중에서 cortana 허용이라는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창이 뜨면 사용안함을 체크한후 적용합니다.

 

 

 

기본은 cortana 기능 구성되지 않음인데 구성되지 않음이라는 옵션은 사용하도록 설정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디바이스에서 허용되므로 반드시 사용안함으로 체크해야 기능이 꺼지게 됩니다.

 

넷째, 이번에는 윈도우시작을 누르면 있는 톱니바퀴모양의 설정에서 불필요한 기능은 꺼두어야 하는데 작업량이 좀 많은 편입니다. 윈도우즈 설정으로 들어가신뒤 최적화 하셔야 할 항목은 아래의 사진들로 대체합니다.

 

 

 

 

 

 

 

 

 

 

 

 

 

이하 통화기록부터 메시지까지는 위와 똑같은 변경> 이 장치에 액세스 >끔 작업을 해줍니다.

 

 

그 이하 라디오, 기타장치, 백그라운드 앱, 앱 진단, 자동 파일 다운로드 까지의 항목 모두 끔으로 설정합니다.

 

 

이하 사진, 동영상, 파일시스템의 경우에는 모든 액세스 끔이 아닌 하단의 액세스 할 수 있는 앱 선택에서 개별적으로 조절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앱 및 기능으로 이동하신다음 불필요한 윈도우 자체 앱들을 제거해 주십시요.

 

 

이때 제거버튼이 활성화 된 경우에만 제거가 가능한데 먼저 제거버튼이 활성화 되는 앱만 정리해 주시고 추후 활성화 되지 않아 제거하지 못한 앱은 아래의 방법을 참조하셔서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10 스카이프,xbox등 삭제 및 최적화

 

 

 

 

 

다섯째, 제어판 프로그램추가삭제에서 윈도우즈 기능 켜기/끄기 중 불필요한 기능들은 꺼두어야 하겠지만 개인별로 쓰는 내용이 다르므로 항목들을 살펴보시고 불필요한 기능들은 꺼두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smb(파일공유나 토렌트 등) 기능과 인쇄클라이언트, 윈도우즈 팩스및스캔, 클라우드폴더 기능 등 서너가지정도를 꺼두었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다시 키시면 됩니다.

 

 

 

여섯째, 윈도우즈10도 이전 버전들과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서비스들을 정리해 줄 필요가 있는데 이는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게 불필요한 서비스들은 삭제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위의 네번째 최적화까지 모두 진행하시고 더이상 최적화의 필요가 없으시다면 다섯번째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아래에는 비슷한 내용의 다른 포스팅을 링크하였습니다. 중복되지 않는 최적화 내용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사양 PC 윈도우즈10 에서 돈안들이고 속도 올리기

저사양자의 윈도우7과 윈도우10 사용후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