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령프롬프트창에서의 파티션작업 명령어 정리

명령프롬프트창에서의 파티션작업 명령어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GUI 모드의 디스크관리자가 아닌 cmd 명령창을 이용해 diskpart 도구를 로딩한뒤 명령어로만 드라이브나 파티션 등을 관리하거나 포맷시키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창이 뜨면 먼저

diskpart 라고 칩니다.

 

diskpart 영역에서 파티션작업, 드라이브 작업, 포맷작업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끝낼때는 exit 라고 치면 됩니다.

 

먼저 디스크를 보는 방법은 list disk

파티션을 보는 방법은 list partition

입니다.

 

특정 디스크 또는 파티션을 선택지정해서 작업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선택하는 명령어는

select disk 00

select partition 00

등입니다.

 

예제를 통해 연습해 보겠습니다.

두개의 하드디스크가 달린 PC일 경우 첫번째 디스크의 3번파티션을 포맷해야 한다고 가정해봅니다.

 

먼저 부팅디스크로 부팅한뒤 복구작업중에 명령창옵션을 선택해 들어갑니다. 더 빠른 작업이 필요하실 경우에는 최초의 언어선택창이 뜨는 최초 설치화면에서 shift + F10 을 눌러 명령창을 띠웁니다.

 

 

만약 윈도우의 상태가 아직은 정상적인 로그인과 윈도우에서의 작업이 가능하다면 부팅디스크나 부팅usb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시작>명령입력창에 diskpart 를 치는 방법으로 하셔도 됩니다.

 

 

 

1. 그림을 설명하자면 명령창에서 diskpart 로 파티션작업영역에 진입합니다.

2. list disk 로 여러개의 하드 드라이브를 장착한 경우 어떤 디스크를 작업할지 살펴봅니다.

3. 작업을 수행할 디스크가 보이면 select disk 0 (저의 경우엔 디스크 0 번을 작업할 것이기에 disk 0 으로 표기했습니다)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칩니다.

4. 해당 디스크로 작업한 뒤에는 list partition 을 타이핑-엔터 하여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 상태를 들여다 보고 어떤 파티션을 작업할지 살펴봅니다.(이하에서 partition은 part , delete는 del, select는 sel 이라고 입력하여도 똑같은 명령어로 인식됩니다.)

 

 

 

이제 파티션2번과 파티션1번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으로 이동합니다.

5. 명령어는 slect partition 2 와 같습니다. 2번 파티션으로 이동한 상태가 되면 delete partition override 로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복원파티션 등과 같이 현재 사용중인 특수한 경우에는 delete partition 명령어가 먹지 않으니 아예 delete partition override 명령어를 사용해 삭제해 줍니다.

파티션삭제에 관한 명령어를 더 보시려면 help delete partition 을 칩니다.

 


 

- 디스크를 선택한 상태에서 모든 파티션을 지우려면 디스크가 선택된 상태에서 clean all 을 칩니다.

- 드라이브의 전체 공간을 하나의 파티션으로만 사용하기 위해 파티션을 만들려면 create part primary 을 쳐서 주파티션으로 잡아줍니다.

 

 

 

- 파티션작업이나 포맷등의 작업이 모두 끝나셨으면 exit 명령어를 통해 diskpart 영역에서 나갑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