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블로그 구글 검색누락여부 확인 및 색인요청

내 블로그 구글 검색누락여부 확인 및 색인요청

 

 

블로그질을 하다보면 많은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혹시 내글이 검색반영 요청을 했는데도 검색이 아예 안되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등의 불안감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주요 포털에 내 블로그 검색반영여부 확인해보기.

그러나 대전제로 확인하려는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이나 rss를 통해서 내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다는 가정이 먼저입니다. 이러한 전제조건인 등록이 안되어 있는 분들은 아래를 참조하시어 등록부터 하시고 검색반영여부 확인작업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하기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하기

MS BING에 티스토리 검색등록하기

ZUM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페이지갯수 무제한인 곳에서 사이트맵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페이지에 검색반영여부확인 및 누락이 있다면 검색반영신청을 해보겠습니다.

구글 메인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타이핑 합니다.

 

 

그런데 결과를 보면 반영은 되고 있는거 같은데 제 블로그 포스팅은 150정도인데 왜 이렇게 많은 페이지 숫자가 나올까요?

그 이유는 뒤쪽으로 검색결과 페이지를 넘겨보고서야 알았는데, 앞쪽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는 주로 포스팅된 페이지들이 주로 나오고 뒤쪽은 거의 글목록 등의 중복되는 부가기능으로 인한 페이지들이 나왔습니다.

 

 

이제 검색에 나오지 않을 만한 페이지 들을 몇개 검색해본다. 아래의 그림처럼 저의 경우에는 포스팅한지 몇일 안된 것들이 몇개 나오더군요. 아마 짐작하건데 구글봇의 크롤링으로 인해 다소 시간이 흐르면 검색결과에 나올 가능성이 많지만 정성들여 글을 올린 블로거들의 마음은 당장이라도 검색결과에 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일 것입니다.

 

 

 

이제 검색반영 요청을 하기 위해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의 Fetch as Google을 누른뒤 검색반영 요청할 페이지를 입력해 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용 주소가 따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데스크탑으로 해서 한번만 요청하시면 됩니다.

 

 

 

요청하자마자 바로 완료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가져오기는 성공했으나 색인생성요청은 따로 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완료 메세지 옆의 색인생성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로봇인지 아닌지 물어보는 창이 뜨는데 아니라고 해준뒤 이 url만 크롤링에 체크하고 이동 버튼을 누르면 색인생성요청이 완료되는데, 저의 경우에 145번 페이지부터 150번 페이지까지 5개의 누락페이지를 확인하여 요청하였고 모두 색인생성 요청이 성공하였습니다.

 

 

 

저의 경우에 5개의 페이지를 색인생성 요청하였고 요청성공 메세지가 뜬뒤 약 5분에서 10분정도 경과한 후 누락되었던 페이지를 다시 검색누락여부 확인하였습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이제는 검색이 잘 되는군요.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