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 여부 확인하기

내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 여부 확인하기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에 대한 검색누락여부 확인방법 및 검색반영요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 블로그 구글 검색누락여부 확인 및 색인요청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에 대한 검색누락여부를 확인해 보고 대처방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초의 방법은 구글에서 한 것과 똑같이 네이버 검색창에 site:itfix.tistory.com(http:// 를 제외한 주소)라고 치면 결과가 나오는데 자신의 포스팅 갯수보다 적은 숫자가 나온다면 누락 페이지가 발생했음을 보여줍니다.

 

 

저의 경우에 사이트맵 페이지가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고 기타 삭제 페이지를 제외하면 총 공개된 글 수는 148개인데 현재 110개만 노출되고 있슴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글들이 블로그 파트가 아닌 웹사이트 영역으로 노출되고 있는 것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요청시에 했던 방법처럼 수고스럽지만 제외되는 페이지를 적어서 메모해봅니다.

아래 그림처럼 네이버의 경우에는 1페이지부터 일일이 수작업으로 제외되는 페이지를 찿아보았습니다.

수고스럽기는 하지만 내가 정성들여 작성한 페이지들이 이유없이 쓰레기 취급받는거 같아 작업도중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어쨋든 나중의 복구작업을 위해 제외되는 페이지들은 메모장 등에 모두 따로 메모해두도록 합니다.

 

 

 

저의 경우에 6,7-10, 14-25, 27-42, 44, 48, 91-93, 95, 97, 98, 151 페이지에서 누락이 있었는데 151번은 포스팅 된지 얼마 안되서 봇이 아직 크롤링해가지 못한 것으로 이해해 151페이지는 제외 하더라도 무려 41개의 누락이 발견되었다.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포스팅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검색노출이 안된다면 이보다 더 허탈한 일이 또 있을까요.

구글에서 작업했던 패턴과 비슷하게 구글의 서치콘솔로 이동했던 것처럼 네이버에서도 네이버 웹마스터로 이동했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ebmastertool.naver.com/ )

이동한 후 우측메뉴중 요청의 웹페이지 수집을 클릭한뒤 누락되었던 41개 페이지의 요청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41개 모두 수집성공 메시지를 확인한 후 다시 15-20분 정도의 시간 후 다시 검색반영여부 확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누락되었던 41개 페이지를 하나씩 확인하여 여전히 누락되는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작업이 수집성공으로 마무리 되었고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검색반영되어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던 페이지들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반영은 되었지만 여전히 웹사이트로 분류되었고 유입량으로 보아 검색순위에서는 모든 페이지들이 상당히 밀리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유저가 아닌 티스토리 유저로써 아직도 블로그 영역으로 원활하게 노출되고 있는 티스토리 유저들을 보면 존경스럽기까지 합니다.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블로그영역에 노출되고 검색순위에서도 밀리지 않는 그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