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판보다 좋고 포토샵보다 가벼운 앱 : paint.net

그림판보다 좋고 포토샵보다 가벼운 앱 : paint.net

 

오래전부터 찿던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것은 쓰다 보면 뭔가 2%부족한 느낌을 받아왔던 그림판, 그 그림판보다 기능이 뛰어나면서 포토샵보다는 훨씬 가벼운 그런 프로그램을 찿고 있었습니다. 아주 오래전엔 페인트샵 프로 초기 버전이 그런 역할을 해줬는데 지금은 비만이 돼서 포토샵이나 매한가지인 느낌입니다.

그러다 최근에야 그 존재를 알게된 앱이 있는데 Paint.net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이 앱은 그림판과 비슷한 수준의 속도와 포토샵에 육박하는 기능을 가진 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의 스샷은 앱의 전체 실행화면입니다.

 

 

인터페이스는 약간 포토샵과 비슷한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스토어와 제작사 홈페이지 두곳에서 받을 수 있는데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에서는 약 6천원정도의 할인 금액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제작사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버전은 무료이면서 기부웨어이지만 기능상 둘의 차이는 없는 듯합니다. 무료버전도 최신버전의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MS 스토어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목적도 영리라기 보다는 기부형식을 취해 저렴한 편으로 보아 앱 개발 및 업데이트 연구비 정도의 이윤만을 추구하는 듯 합니다. MS에서 기술력에 높은 점수를 줘서 인수하려 했지만 실패했다는 뒷이야기도 있는데 현재는 MS에서 자체 앱스토에 내놓으면서 지원을 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그림판보다 기능이 좋고 포토샵보다 가볍다는 근거를 몇개 적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그림판에는 없는 저장시 jpg포맷 파일의 압축율을 조정해서 파일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이것은 픽셀이나 퍼센티지로 크기조절하는 개념하고는 조금 다릅니다.

둘째, 그림판은 화살표, 삼각형,화살표 등의 삽입용 도형 이미지의 회전각도가 90도와 180도 이외에는 선택이 불가능한데 이 툴은 회전각도에 제한이 없습니다.

세째, 스크린샷을 캡쳐한 뒤 붙여넣기 할 경우 옵션을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째, 포토샵처럼 레이어기능과 무한대의 선택적 되돌리기가 가능하지만 속도는 포토샵보다 훨씬 빠릅니다.

다섯째, 포토샵처럼 기본 그래픽조절필터와 외부 플러그인 형식 필터를 모두 지원하지만 포토샵보다 빠릅니다.

여섯째, 그라데이션작업이 가능합니다.

일곱번째, XBOX의 DDS 포맷을 지원합니다. 등등

 

다운로드는 아래의 두가지 경로로 가능합니다.

- MS Store 버전 다운로드(유료) :  Ms Store

- Dotpdn 제작사 다운로드(무료) : Dotpdn

 

거의 모든 언어를 지원하며, 유무료에 따른 버전이나 앱의 차이는 없습니다. 윈도우 7도 지원하지만 아쉽게도 윈도우 운영체제는 64비트로 깔려있을 것을 요구합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
- Windows 10 (버전 1607 "기념일 업데이트"이상) 또는 플랫폼 업데이트가 포함 된 Windows 8.1 또는 Windows 7 SP1
- 1GHz 프로세서 (듀얼 코어 권장) 이상
- 1GB RAM 이상
- 64 비트 지원 CPU와 x64 버전의 Windows

 

위에서 언급한 최소사양 요건을 충족하신다면 설치가 가능하며, 거의 모든 언어를 지원하므로 설치가 완료될 경우의 마지막 화면은 한글을 지원하여 아래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Paint.net의 자체 포럼에는 기능 개선을 위한 수많은 글들이 있고, 새롭게 개발된 Paint.net의 플러그인 들이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최신글의 날짜를 보니 불과 몇시간전에 올라온 글들도 많더군요.

그림판과 포토샵의 중간정도인 무료 그래픽 툴을 찿으신다면 바로 이것으로 선택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연관글 보기

Paint.net에서 글씨와 배경 이미지 합치기 및 텍스트 플러그인 설치

Paint.net을 이용해 콜라주 만들기

Paint.net 으로 이미지 따내기(포토샵의 누끼와 비슷)와 다른배경 합성

Paint.net BoltBait 플러그인팩 4.9 설치와 이미지합성 패더효과 적용하기

 

아래는 Paint.net의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포럼 주소입니다.

- Paint.net 포럼 메인주소 : 포럼 메인페이지

- Paint.net 포럼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 : 플러그인 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