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벅지 피부쓸림 원인과 해결방법

허벅지 피부쓸림 원인과 해결방법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입니다. 많은 분들이 걷기, 등산, 트래킹, 싸이클 등 많은 운동을 하시는데 여름철의 운동은 많은 양의 땀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때 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바로 허벅지나 유두 등의 쓸림현상입니다.

심한 경우 살이 짖물르고 체액이나 피가 흐를 수도 있습니다. 결국엔 운동을 포기하여야 하는 상황에 이르기 까지도 합니다.

 

이러한 피부쓸림현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주요한 원인은 접촉성 피부질환으로 불리는 만큼 접촉에 있습니다. 속옷의 봉제선과 허벅지 살의 접촉, 반바지나 속옷과 허벅지 살의 접촉, 하체비만으로 인한 허벅지살끼리의 상호접촉 등과 같습니다. 땀으로 인해 섬유들이 젖게 되면 더욱더 가속적으로 쓸리게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피부쓸림을 피하려면 거친소재의 바지나 속옷, 봉제선이 비교적 사이즈가 큰 속옷, 통기성이 떨어지는 두터운 소재의 반바지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피부쓸림을 피할 수 있는 옷의 소재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통기성이 좋은 기능성 소재의 옷이 좋으며, 살끼리의 접촉으로 인한 경우에는 접촉을 차단할 수 있는 속바지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쓸림방지 기능성 제품들

 

 

아래에서는 허벅지의 피부쓸림을 방지할 수 있는 몇가지의 대중적인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바세린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며 직접적인 마찰을 다소 완화시켜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세린은 기본적으로 페트롤라툼을 100%함유하는데 이는 석유화합물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제품이므로 완벽한 예방책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참고로 페트롤라툼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1B등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2. 베이비파우더

실제로 아기들의 땀띠나 짖무름에 사용되는 베이비파우더도 허벅지쓸림에는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기들용으로 출시된 제품이므로 기본적인 용도는 다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3. 베이비오일

미네랄오일을 주원료로 하여 만들어진 제품으로 예방적으로는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이미 상처가 생기거나 습진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비로션 또한 아기들용으로 나온 제품이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4. 건강한 운동으로 하체비만 교정

어찌보면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볼 수는 있으나 쓸림이 단순히 하체비만 한가지 원인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모든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확률적으로 건강한 체질로 개선하는 것은 피부의 면역력이나 저항성도 증가시키므로 좋은 방법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식 또는 간헐적 단식에 의한 체중감량은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 등의 기능성 위장장애가 나타나거나 기초대사량의 저하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 통기성이 좋은 기능성소재의 속바지 또는 인견소재 반바지

100% 완벽한 대비책이라 보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으나 허벅지쓸림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약간 헐렁한 옷을 선택하여 마찰을 최소화하고 통기성을 높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허벅지쓸림 현상의 대부분이 피부와 피부 또는 피부와 섬유간의 접촉때문이거나 땀을 배출하지 못하여 발생하므로 예방적 효과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6. 피부과진료후의 처방 크림

다소 민간처방수준인 바세린보다는 전문의의 처방에 의한 광범위 피부연고를 도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안전한 방법일듯 싶습니다.

 

7. 피부쓸림 전용 기능성 제품

바디글라이드(Body Glide), 스포츠쉴드(Sport Shield), 골드본드 프릭션 디펜스(Gold Bond Friction Defense), 딕톤 스포츠(Diction Sports), 식스투스(Sixtus) 등의 쓸림방지 전용제품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인체에 무해한 천연원료이면서 쓸림예방에 특화한 제품들이므로 이러한 전용제품들을 사용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라 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