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피타임 두대의 공유기 병렬연결로 와이파이 확장하기

아이피타임 두대의 공유기 병렬연결로 와이파이 확장하기

오늘은 아이피타임의 두개의 공유기를 병렬로 연결해서 와이파이의 커버리지 또는 신호의 강도를 향상시켜보는 작업을 해보려고 합니다. 기존에 쓰던 메인 공유기는 아이피타임의 A3003NS이며 서브확장용으로 구입해두었던 공유기는 역시 아이피타임의 N6 저가형 공유기 모델입니다.

예전에 초딩 아이방에 와이파이가 끈기는 일이 잦아서 고민하다 서브용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였습니다. 그게 4-5개월 전인데 이핑계 저핑계로 미루다 이제서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좀 미안하네요.

아이피타임 N6의 구성품은 보시는 바와 같이 아주 간단합니다.  작은 공유기 본체와 어댑터, 그리고 공유기와 PC를 연결할 짧은 랜선 3가지와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CD는 들어 있지 않습니다.

 

 

 

안방에서 메인으로 쓰고 있는 공유기는 아이피타임 A3003NS 4 안테나 입니다. 안방이나 거실은 만족스럽게 와이파이가 터져주고 속도도 잘나오는데 화장실이나 작은방에서는 동영상 시청시 약간의 버벅거림이 있었습니다.

기존에 아이방에 PC를 설치하면서 안방의 A3003NS에서 직접 다이렉트로 아이방PC까지 랜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하였습니다. 이 다이렉트 선때문에 아이방에 유무선 공유기를 한개 더 설치해 와이파이 신호강도 커버리지를 좀더 늘리려는 계획은 별 어려움 없이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기존의 PC로 들어가던 랜선을 새공유기의 후면 노란 단자에 끼우고 보시는 바와같이 동봉된 랜선은 주황색 단자중 한개에 꼽아 PC로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전원을 연결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이 작업을 하기전에 먼저 아이방의 PC에 아이피타임의 공유기 인식 및 설정 관리 프로그램을 깔아놔야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미리 작업을 해두고 연결한 후 이후의 설정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아직 아이방PC에서 랜선을 분리하기 전에 어느정도의 작업은 미리 해두어야 합니다. 랜선을 바꾼뒤에는 잠시 동안 인터넷이 끈기기 때문입니다.

아이피타임 자료실로 가서 ipTime검색기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해 놓습니다.

 

http://iptime.com/iptime/?page_id=126

 

혹시라도 위의 링크주소가 바뀌더라도 주소창에 iptime.com 이라고만 치만 아이피타임 홈페이지로 들어가지니 그렇게 해서 자료실로 가시면 됩니다.

이제 다운로드 해둔 IpTime검색기 최신버전이 어디 있는지 확인만 한 뒤 PC에 꼽혀있던 다이렉트 랜선은 공유기의 노란잭에 꼽고, 동봉된 짧은 랜선은 주황색 잭과 PC에 꼽아줍니다. 그리고 공유기에 어댑터 선을 꼽아 전원을 연결하면 모든 연결작업은 끝이 납니다.

 

이렇게 하면 인터넷은 연결이 끊어진 상태가 되는데 좀전에 받아둔 ipTime검색기를 인스톨합니다. 설치하고 나면 PC에서 N6공유기를 인식합니다.

 

이제 브라우저관리창에서 각 항목을 최초설정해줄 차례입니다.

관리자계정의 비밀번호 등을 새로 설정해주고 난뒤 인터넷설정 또는 내부네트워크의 내부아이피 주소에서 192.168.0.1과 같은 주소를 할당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거나, 할당가능한 내부아이피주소를 자동으로 하는 체크 옵션이 보이는데 자동으로 체크해줍니다.

왜냐하면 두개의 공유기가 병렬로 연결된 상태이며 안방에 있던 메인 공유기에서 이미 내부아이피로 할당 받은 주소는 제외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무선설정옵션에서는 채널설정버튼을 눌러 최적의 주파수가 나오면 선택해줍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기존의 메인공유기와 동일하게 써도 되고 다르게 써도 스마트폰에서 한번만 인식하면 되는 것은 같으므로 어떤식으로 하든 상관 없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메인 와이파이와 같은 비밀번호를 썻습니다. 재부팅을 해주면 이제 인터넷도 정상적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펌웨어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안방에 있는 메인 공유기와 새로 아이방에 설치한 저가형 공유기의 동일 무선주파수 속도를 측정해 볼 차례입니다.

테스트의 결과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당연히 메인테스트에서는 A3003NS 공유기의 2.4Ghz 주파수를 사용했고, 서브테스트에서는 N6 공유기의 2.4Ghz 주파수로 교체한 뒤 테스하였습니다.

 

 

쓰고있는 인터넷회선은 100메가 최저가형이고 와이파이 속도를 테스트한 스마트폰 기종은 아이폰 6S입니다.

결과는 다소 의외였는데 저가형이면서 메인에서 분기된 서브공유기의 무선속도가 메인보다 조금 더 나오는 기현상이 생겼습니다. 나쁜 결과는 아니므로 만족스러운 결과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