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 홈페이지 편집프로그램을 써야 하나요?

#02 홈페이지 편집프로그램을 써야 하나요?

HTML 파일은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에디터로 만들 수 있고 나모 웹에디터나 드림위버, RedActor, Ckeditor 등과 같은 위지윅(WYSIWYG) 에디터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에디터는 HTML 태그를 입력하면서 편집을 해야 하는 반면 위지윅 에디터는 웹브라우저상에서 보여지는 형태로 편집이 가능하기에 보다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즉 텍스트 에디터는 메모장을 이용해 직접 소스코드를 수정해가며 결과물을 봐가면서 제작하는것과 같은 방식을 말합니다. 텍스트 에디터로는 에디트 플러스, 아크로 에디터, 크림슨 에디터, 노트패드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등이 있습니다.

 

 

 

“위지위그(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보는 대로 얻는다”)는 문서 편집 과정에서 화면에 포맷된 낱말, 문장이 출력물과 동일하게 나오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편집 명령어를 입력하여 글꼴이나 문장 형태를 바꾸는 방식과 구별된다.” (위키피디아)
간단히 말해, “보이는 대로 표현되는” 에디터를 말하며 대부분의 웹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웹서비스에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다양한 서비스 수요에 맞추어 제작된 여러가지 WYSIWYG 에디터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텍스트 에디터와 위지윅 에디터의 결과물은 똑같습니다.

 

보통 HTML을 잘 모르는 초보자들 대상으로는 위지윅 에디터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많은 초보자용 교재들이 위지윅 에디터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초보자들이 홈페이지 제작의 기초를 닦을때는 텍스트 에디터가 간편하고 HTML 태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지윅(WYSIWYG) 에디터를 이용하면 워드프로세서로 문서작업을 하듯이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는 하지만 위지윅(WYSIWYG) 에디터 자체를 익히는데 시간이 들 뿐 아니라 위지윅(WYSIWYG) 에디터만으로 작업을 하면 HTML 태그를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HTML 태그는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이므로 가능하면 시작은 텍스트 에디터를 가지고 하는게 전체적으로 보면 더 빠른 시간에 훌륭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지만 각기 장단점이 있고 본인에게 어떤것이 더 맞는지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에디터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요즘은 독립된 에디터를 쓰는것이 아니라 플랫폼자체에서 지원하는 위지윅방식으로 결과물을 구현하는 경우도 늘어가므로 에디터 프로그램을 구별하는 큰 의미는 없고 단지 어떤것을 쓰던 스스로 코드를 수정하거나 간단한 편집정도는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