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10 블루스크린 (SrtTrail.txt) 에러 해결 방법

윈도우즈 10 블루스크린 (SrtTrail.txt) 에러 해결 방법

윈도우즈 10은 MS에서 최종적인 운영체제이며 더 이상의 세로운 버전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인 운영체제입니다. 그만큼 신경을 쓴 운영체제이어서 인지는 몰라도 과거 윈도우즈 버전과는 다르게 블루스크린이 뜨는 치명적 오류의 횟수는 많이 줄어 들었고 오류의 자동수정기능도 획기적인 향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그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으며 사용자를 당황에 빠트리는 데 오늘은 그 해결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수없는 에러로 자동복구 화면이 계속 반복되거나 블루스크린 에러로 인해 불안정한 상태가 되었다면 다음의 단계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세가지 단계이며 실제 실험은 첫번째 단계만 해본 상태입니다. 모든 설명은 파란색 윈도우즈 자동복구화면에 진입은 가능하다는 전제아래 설명된 것입니다.

첫번째 단계의 이 방법은 윈도우즈 10에서 에러가 잦은 드라이브의 디스크 검사 및 에러 수정의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복구화면은 보통 부팅시 에러가 생기면 자동으로 진입되나 인위적으로 윈도우즈 상에서 진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설정에서 복원옵션을 선택하면 진입이 가능합니다.

 

 

 

첫번째 단계입니다.

하늘색의 자동복구화면 옵션선택 화면에서 문제해결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화면인 문제해결 화면에서 고급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의 6가지 고급 옵션중 가장 먼저 시도해 볼 것은 좌측 상단의 시동 복구입니다. 사실은 이 과정이 0순위인데 이 과정에서 해결될 정도면 구지 해결 방법을 찾지 않으시리라는 가정하에 과정에는 없습니다. 시동 복구를 진행하실 경우 한차례 암호를 물어 보는 데 생각나지 않으시면 우측 하단의 계속버튼을 눌러도 진행됩니다.

만약 시동 복구를 통해서 해결 되지 않는 다면 아래의 내용을 그대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6가지 고급 옵션 화면으로 돌아와서 좌측 하단의 명령 프롬프트를 누릅니다. PC가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을 하면 명령 프롬프트로 넘어가기 전 윈도우 계정 아이디와 암호를 물어보는데 윈도우 설치 및 사용시 이용하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확인 및 입력하면 됩니다.

나타난 윈도우즈 아이디가 맞다면 아이디를 클릭해 줍니다..

 


다음으로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나는데 암호를 입력하고 우측 하단의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계속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뜨게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창이 뜨면 chkdsk /f /r C: 를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검사를 시작하게 되는 데 이 과정에서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ssd120기가 기준으로 대략 30분 안팎이나 하드웨어의 구성이 사람마다 모두 다르므로 추측컨데 대략 20분에서 1시간 사이일 듯 싶습니다.
잠깐 볼일을 보고 오셔도 되는 과정입니다.

작업이 모두 끝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오류 섹터가 있었는지 등의 여러가지 검사결과 정보를 보여줍니다.

 


검사가 끝나고 나면 exit를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복구옵션 선택 화면으로 나오게 되는데 종료후 윈도우즈 10으로 계속하기 위해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재부팅후 윈도우즈 10으로의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마무리 되고 큰 에러가 없었다면 이 단계에서 해결이 될 것입니다.
메인드라이브가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옵션을 써볼 수도 있습니다.
chkdsk /f /r C:
chkdsk /f /r D:
chkdsk /f /r E:
chkdsk /f /r F: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두번째와 세번째 단계는 시간관계상 직접 테스트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두번째 단계입니다.

만약 이것이 해결이 안될 경우에는,  복구화면의 문제해결 다음 고급옵션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명령 프롬프트 버튼을 누르고 명령 프롬프트 창으로 들어갑니다. 이하에서 편의상 명령 프롬프트창은 줄여서 도스창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Dos 명령어 들을 정리해 본 적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명령어 들을 정리한 것인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주요 도스 명령어 윈도우10 에서 알아보기

 

도스창에서 bootrec /fixmbr 이라고 치고 엔터를 칩니다.

도스창에서 bootrec /fixboot 라고 치고 엔터를 칩니다. 

이 과정에서는 엑세스 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bootsect /nt60 sys 라고 치고 엔터 합니다. 스펠링이 bootrec이 아니고 bootsect임에 주의하세요.

엑세스하지 못했던 과정을 다시 시도합니다.

도스창에서 bootrec /fixboot 엔터를 칩니다.
도스창에서 bcdedit /export c:\bcdbackup 이라고 치고 엔터를 칩니다.
도스창에서 attrib c:\boot\bcd -h -r -s 라고 치고 엔터를 칩니다.

이 경우에 물리 디스크가 두개 이상인 경우 경로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c대신 d로 바꾸면 명령이 실행은 되나 이 작업후 bcd오류로 부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도스창에서 ren c:\boot\bcd bcd.old 라고 치고 엔터를 칩니다.
도스창에서 bootrec /rebuildbcd 라고 치고 엔터를 칩니다.

다음 마지막에 나오는 물음들에는 모두 y 엔터

과정이 모두 끝나면 exit 엔터

블루스크린으로 돌아오면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PC가 재부팅합니다.

 

- 참고사항 : bcd 오류로 부팅하지 못하는 경우
윈도우 부팅매체로 부팅한 후 복구 과정으로 진입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킨 후 diskpart 타이핑 엔터.list disk 엔터. c드라이브를 연결해 주기위해 sel disk 0 엔터.
list partition 엔터. sel partition 1 엔터(1번이 메인이라고 가정할 경우)
active 엔터.
exit 엔터.
bootrec /fixmbr 엔터.
bootrec /rebuildbcd 엔터.
y 엔터.
이상의 과정은 bcd를 잘못 지정해 bcd오류로 부팅이 불가능한 상황의 복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단계입니다.(2020년 5월 27일 내용 업데이트, 2021년 1월 21일 일부 업데이트)

여기서 잘 되지 않는다면 다시 도스 명령창으로 되돌아 갑니다.

도스창에서 c: 엔터
도스창에서 cd c:\windows\system32\config 엔터
도스창에서 md backup 엔터
도스창에서 copy *.* backup 엔터
도스창에서 md backup1 엔터
도스창에서 copy *.* backup1 엔터
도스창에서 cd regback 엔터
도스창에서 이동되었으면 dir 엔터
도스창에서 copy *.* ..엔터(copy 스페이스 *.* 스페이스 ..(마침표 두개))
overwrite 묻는 창이 나오면 all 엔터
다음으로 아래의 과정을 이어서 계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스창에서 bootrec /fixmbr 엔터

도스창에서 bootrec /fixboot 엔터

(여기서 액세스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아래의 파란색 두줄은 액세스가 거부될 경우에 입력해 주세요.)

bootsect /nt60 sys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도스창에서 bcdedit /export c:\bcdbackup 엔터

도스창에서 attrib c:\boot\bcd -h -r -s 엔터

도스창에서 ren c:\boot\bcd bcd.old 엔터

도스창에서 bootrec /rebuildbcd 엔터 

도츠창에서 y 엔터

도스창에서 Exit 엔터

 

 

블루스크린으로 돌아오면 윈도우로 계속 버튼을 누르거나 제일 밑의 pc끄기 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이제 재부팅후 모든 과정이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문제가 수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 만약 복원지점을 저장해 두셨다면 윈도우즈 복원(Recover)을 시도해 보거나 복구화면에서 윈도우즈 초기화(Reset)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