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사양 PC 윈도우즈10 에서 돈안들이고 속도 올리기

저사양 PC 윈도우즈10 에서 돈안들이고 속도 올리기

낮은 스펙의 저사양 피씨에서 윈도우즈10의 속도를 올리고자 한다면 아마도 저렴하게라도 SSD 추가, 메모리 추가의 두개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지는 않겠지만 비용이 발생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에서는 추가비용없이 저사양의 피씨를 윈도우즈10을 쓸 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다만 윈도우즈10이 요구하는 최저사양은 넘겨야 한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립니다.

윈도우즈 10의 최저사양은 메모리(RAM)의 경우 1G(32비트로 설치시) 또는 2G(64비트로 설치시) 이상이어야 하며, 하드 디스크의 여유공간이 16GB(32비트로 설치시) 또는 32GB(64비트로 설치시)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1. 재부팅

아주 간단한 방법이지만 PC를 사용하다보면 종종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양이 낮은 PC에서는 메모리의 사용상태가 자주 포화상태에 이르므로 가능한 한 자주 재부팅하여 메모리를 비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사양 PC는 메모리 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가상 메모리라던가 그래픽메모리 등도 리소스가 금방 가득 차버리므로 사용도중 느려진 경우에는 재부팅하여 리소스를 비워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전원절약 옵션 끄기

제어판을 열고 큰아이콘으로 보기를 선택하면 전원 아이콘이 보입니다. 전원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에너지 소비와 성능 사이의 균형을 자동으로 조정한다는 균형조정이 기본 옵션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미세하게 차이나는 전기요금을 아끼고자 하는 마음보다 성능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이 옵션을 성능에 중점을 두는 대신 에너지가 많이 소모될 수 있다는 고성능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전원옵션_고성능

 

3. 최적 성능으로 조정

제어판에서 시스템을 누르고 들어간 뒤 고급시스템 설정을 누르고 고급탭에서 성능항목의 설정을 누릅니다. 설정으로 들어간 뒤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한 뒤 적용 및 확인을 누릅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래픽작업을 많이 하는 관계로 최적성능으로 조정한 뒤 아이콘 미리보기 기능만 켜두었습니다.

 

윈도우즈 최적 성능으로 조정

 

4. 시작 프로그램의 정리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시작시 함께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갯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우 필요한 프로그램외에는 가능한 한 함께 로딩되지 않도록 하십시요. 메모리를 잡아먹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윈도우 시작로그 옆의 돋보기 모양의 검색창을 클릭한뒤 검색창에 msconfig 라고 치고 엔터를 칩니다.

System configuration  앱이 보이면 클릭합니다.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한 뒤 작업 관리자 열기를 클릭하세요.

작업관리자 창에서 꼭 필요한 프로그램외에는 윈도우 시작시 함께 시작하지 않도록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은 우측 아래의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나중에 사용하고자 할때 문제가 된다면 다시 사용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윈도우즈 보안센터와 사운드 관리자만 사용으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윈도우즈 시작프로그램 정리

 

5. 윈도우즈 팁 알림 끄기

윈도우즈 시작>설정(톱니바퀴 모양)>시스템>알림 및 작업으로 들어갑니다.

Windows에 대한 팁 표시 체크를 해제합니다.

알림 및 작업 항목에서는 자신에 맞게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알림 기능은 생략이 가능하므로 사이드 바를 아래로 내려 가면서 더 꺼두어야 할 항목이 있는 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팁 끄기

 

6. 디스크 정리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메인 드라이브의 사용 가능 공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을 때에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주기적으로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해 주는 것은 하드웨어의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탐색기에서 메인드라이브를 우클릭한 뒤 속성을 누르면 일반탭에서 디스크 정리 버튼이 보입니다.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 정리 창이 뜨는데 일반적인 것들을 정리해 줄 수 있고, 더 나아가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눌러 윈도우즈 업데이트 백업본 같은 보관중인 불필요한 시스템 파일들까지 정리해 줄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및 최적화

 

이러한 방법을 자동화 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저장소 센스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시작>설정>시스템>저장 공간 으로 들어간 다음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합니다. 다음 창이 뜨면 저장 공간 센스 기능은 켜두고 하단의 옵션들을 자신에게 알맞게 조정합니다. 임시 파일이나 다운로드 폴더의 내용물 등의 자동 삭제 주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뒤로 가기 화살표를 누르면 저장소 센스 기능이 켜져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소 센스 구성

 

7. 검색 인덱싱 서비스의 해제

PC내에 존재하는 이미지나 문서 등을 찿을 때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하여 미리 드라이브내의 모든 파일을 읽어 들이고 데이터베이스화 해놓는 기능인 인덱싱 기능은 일반 가정용 유저들의 경우에는 그렇게 필요하지 않은 기능으로 보입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인덱싱 기능의 해제로 리소스의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정리시 msconfig를 불러낼 때와 마찬가지로 윈도우 시작버튼 옆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검색창에 services.msc를 타이핑한뒤 해당 앱을 엽니다.

우측의 항목중 Windows Search를 찿아 클릭하면 Windows Search 속성창이 뜹니다.

이 속성창에서 시작유형은 사용안함으로 서비스 상태는 중지를 선택한 후 적용,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 윈도우즈 재부팅후부터 인덱싱기능은 해제됩니다.

이 기능의 해제는 잦은 PC내 파일 검색을 하여야 하는 분들에게는 맞지않습니다. 그러한 파일찿기 작업이 비교적 많지 않은 경우에만 해제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즈 인덱싱 해제

 

 

8. One Drive의 삭제

클라우드 기능을 이용해 파일을 보관하지 않으실 분들은 삭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기화작업이나 기타 등의 이유로 번거롭고 리소스를 차지합니다.

One Drive의 삭제는 제어판의 일반 프로그램 추가 삭제에서 해주면 됩니다.

삭제하지는 않고 동기화 기능만 정지시키고 싶다면 PC화면 하단의 One Drive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팝업창에서 설정>계정을 선택합니다. "이 PC 연결해제"를 클릭한 다음 나타나는 화면에서 "계정 연결 해제"를 클릭합니다. 이제 동기화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9. 레지스트리의 정리

레지스트리는 많은 프로그램을 깔고 지웠다를 반복하며 사용하는 사이 많은 찌꺼기들이 여기 저기 남아 있게 됩니다. 오랜 시간 많은 양이 누적되면 전체적인 시스템의 속도 저하와 시스템 오류까지 발생시키는 한 원인이 됩니다. 주기적인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 까닭입니다.

먼저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을 깔기 전에 만일을 위해 레지스트리를 백업해 두어야 겠습니다.

윈도우즈 시작단추옆의 돋보기를 클릭하고 regedit 라고 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상단 메뉴중 파일>내보내기 를 클릭한 뒤 적당한 파일명과 보관 장소를 선택하여 저장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복원할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파일 메뉴에서 불러오기와 저장해 둔 백업 레지스트리 파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레지스트리를 정리해 줄 프로그램인 Auslogics Registry Cleaner 8 프리버전을 다운로드 받은 뒤 설치합니다.

사용자 설치로 프리버전을 설치하다 보면 중간에 boost speed, driver updater 등도 깔아볼꺼냐고 묻는 창이 있는데 이것은 체크 해제합니다. 모두 설치되면 세팅에서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 옵션은 꺼둡니다.

Scan now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며, 결과창에서 Repair 버튼을 클릭하시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프리버전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좀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유료버전인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Auslogics Registry Cleaner

 

 

이상에서 윈도우즈10에서 9가지의 돈안들이고 저사양 PC의 속도를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이전 포스팅중 두가지를 링크했는데 첫번째 글의 윈도우즈10 최적화에 있는 방법들은 위의 방법들을 모두 해주신뒤에도 시간이 남으신다면 추가로 정리해 주신다면 좀더 가벼워 지시리라 확신합니다. 다만, 윈도우즈10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포스팅 당시와 현재의 윈도우즈10 구성 내용이 약간 다를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참조:

저사양 PC사용자의 윈도우즈10 최적화

저사양자의 윈도우7과 윈도우10 사용후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