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 늠내길 코스별 소개

시흥 늠내길 코스별 소개

 

시흥의 옛지명을 우리말로 풀이한 늠내라는 말의 뜻은 "뻗어 나가는 땅"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유래는 고구려의 장수왕시절 백제의 영토였던 이곳을 차지한 고구려가 붙힌 이름이 "늠내"라고 합니다. 더불어 현대적인 의미로는 시흥시의 늠름함과 아름다운 자연의 향기를 합성한 의미에서 "늠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누적고도는 600m, 최고 고도는 190m 이며 5개의 코스로 이루어진 총 코스의 길이는 55km 입니다.

 

1. 늠내길 제1코스 숲길

1코스의 총길이는 13km 이며, 소요시간은 약 5~6시간 입니다.
숲길은 시흥시청 맞은 편 버스정류장 옆에서 시작해서 1코스 구간들을 통과한 뒤 출발지인 시흥시청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높지 않지만, 숲과 나무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산봉우리들을 넘나들며 이어지는 숲길은 삼림욕과 사계절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으며, 문화유적을 살펴보면서 지역의 숨은 역사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길로 개장일은 2009년 10월 10일입니다.

 

구체적인 경로는 시흥시청 - 옥녀봉 - 군자봉 - 진덕사 - 가래울마을 - 잣나무숲 - 수암봉 - 선사유적공원 - 장현천 - 시흥시청 입니다.

 

시흥 늠내길 1코스

 

2. 늠내길 제2코스 갯골길

2코스의 총길이는 16km 이며, 소요시간은 약 4~5시간 입니다.

갯골길은 시흥시청에서 출발하여 갯골생태공원 입구와 빙산대교, 군자갑문 등을 관통하여 출발점으로 되돌아 오는 코스입니다.

갯골생태공원에서 염전체험도 해볼 수 있으며, 체력에 따라 자신의 코스를 조절할 수 있는 구간으로 2009년 10월 31일 개장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코스는 시흥시청 - 쌀연구회 - 갯골생태공원 - 섬산 - 방산대교 - 방산펌프장 - 포동펌프장 - 갈대밭길 - 흥부갑문 - 군자갑문 - 장현천 - 시흥시청 입니다.

 

시흥 늠내길 2코스

 

 

3. 늠내길 제3코스 옛길

3코스의 총길이는 11km 이며, 소요시간은 약 4시간입니다.

옛길은 시흥에서 부천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의 이름인 여우고개와 하우고개를 지나며 소래산 마애상을 지나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2010년 1월 23일 개장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코스는 꼬꼬상회 - 여우고개 - 하우고개 - 소내골 - 계란마을약수터 - 소산서원 - 소암천약수터 - 청용약수터 - 소래산마애상 - 꼬꼬상회 입니다.

 

시흥 늠내길 3코스

 

4. 늠내골 제4코스 바람길

4코스의 총길이는 15km 이며, 소요시간은 약 6시간 20분입니다.

바람길은 바다와 녹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구간으로 옥구공원에서 출발하여 덕섬, 오이도 빨강등대, 걷고 싶은 거리 등을 관통하는 코스로 2010년 10월 02일 개장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코스는 옥구공원 - 덕섬 - 오이도빨간등대 - 오이도기념공원 - 맑은물관리센터 - 옥구천 - 중앙완충녹지대 - 걷고싶은거리 - 오이도역 - 정왕호수공원 - 옥구공원 입니다.

 

시흥 늠내길 4코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