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 FreeQration 소개 및 강추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 FreeQration 소개 및 강추

현재 이 사이트가 다운중입니다. 재오픈할지 아니면 영구폐쇄인지는 아직 알길이 없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무료 이미지 싸이트는 픽사베이(Pixabay)나 픽스쉐어(Pxhere)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쓸만한 국내 무료 이미지 싸이트인 프리 큐레이션(FreeQration) 사이트를 발견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로도 개설되어 있어서 국내 사이트라고 추정은 하지만 미국주소와 한국주소를 모두 소유하고 있어서 추정만 할뿐 확신하지는 못하겠습니다.

어쨋든 이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므로 패스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사이트가 매우 인상적인 것은 프리큐레이션 하나를 아이콘 등록해놓으면 홈페이지 자체가 무료 이미지 관련 협력사 바로가기 아이콘 20여종이 좌측에 배열되어 있어서 원하는 무료 이미지를 찿지 못할 확율은 굉장히 낮아 보입니다.

 

FreeQration.co.kr_국산 무료이미지

 

바로가기 중에는 제가 자주 애용해 왔던 Pixabay 바로가기 아이콘도 보입니다.

위의 캡쳐 이미지는 제가 찿던 물고기 관련 무료 이미지를 검색해 본 화면입니다.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제가 원하던 이미지와 가장 유사한 목록의 이미지를 클릭했습니다.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한 저작권과 상관없는 무료 이미지 이지만 출처는 밝혀달라는 조건만 존재합니다.

좌측 하단의 무료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버튼을 누르자 원본 이미지를 전시하고 있는 PAKUTASO 페이지로 이동하는 데 이미지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자 비로소 원본 이미지가 저장 가능한 형태로 노출 되었습니다.

이때 원본 이미지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저장이나 복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프리 큐레이션 사이트의 구조는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 또는 판매 사이트들의 무료이미지 데이터들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제공 받아 링크 형태로 서비하고 있는 구조 같아 보였습니다.

회사 설명에서도 다음과 밝히고 있습니다.

 

프리 큐레이션은 전 세계의 무료 이미지를 누구나 자유롭게 업로드, 다운로드 및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큐레이션 서비스 입니다. "저작권자, 큐레이터 그리고 사용자"는 프리큐레이션이 추구하는 최우선 가치로서 이 3대 가치가 그리는 트라이앵글을 전 세계로 확장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이야기는 원저작권자와 사용자와의 사이에서 무료 이미지를 중개해 주는 역할을 하겠다는 뜻으로 보여집니다.

 

Shutterstock을 예로 들자면 Shutterstock은 프리큐레이션 제휴 파트너로서 Shutterstock 스폰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스톡이미지 사이트인 Shutterstock으로 이동하며 그곳에서 Shutterstock의 스톡이미지를 구입하거나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게 되는 구조인 것입니다.

단일 이미지 서비스 사이트들을 통합검색해 무료 이미지만을 선별하여 검색해주는 포털 사이트 정도 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음의 언급은 이 사이트의 성격을 짐작하는 데 도움을 주리라고 생각합니다.

 

"프리큐레이션은 픽사베이(Pixabay), 언스플래쉬(Unsplash), 프리픽(Freepik) 등 유명 무료 사진 사이트에서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250만개 이상의 무료 저작물을 검색하고 다운받을 수 있는 세계 최대 사진 제공 사이트로 매일 전세계 1000여 명의 큐레이터들이 선별한 아름다운 무료이미지를 골라볼 수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사진 작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무료이미지 업로드 서비스를 지원하며 프리큐레이션에서 활동하는 개인 작가, 프로덕션 팀 또는 제휴사가 업로드한 무료이미지 중 선별된 이미지 1,000개를 매주 큐레이션하여 소개합니다."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이미지에 Free 라고 표시되는 것은 상업적 용도까지 사용이 가능하지만 출처는 밝혀야 하는 제한이 있는 것을 보면 Free 는 일종의 CCL 저작물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All rights reserved : 일반적으로 저작권자에게 저작권이 있다는 의미 입니다. 프리 큐레이션에서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 Some rights reserved : 일정한 조건만 지키면 저작권과 상관없이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처만 밝혀달라는 프리큐레이션의 Free 표기 저작물도 CCL 중 출처표기 조건만 붙어있는 무제한의 무료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가 요구한 일정한 조건만 충족을 하면 사용자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저작물을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이라고 합니다.

 

- No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가 일체의 저작권을 조건없이 포기했다는 의미입니다. CC0 은 일체의 어떠한 조건도 없는 저작물임을 의미합니다.

 

CC0 을 부연 설명하자면 저작물에 CC0 이라는 일반권리증서를 첨부한 자는 법이 정한 범위 내에서 저작인접권을 포함해 저작권법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해당 저작물에 대해 자신이 갖는 일체의 권리를 포기함으로써 저작물을 퍼블릭 도메인으로 양도하였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C0은 저작권자의 허락을 구하지 않아도 이 저작물을 상업적인 목적을 포함 모든 목적으로 복사, 수정, 배포, 실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오히려 저작물을 사용하거나 인용할 때 저자나 인증자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는 뜻을 표시하여서는 안됩니다.

 

프리큐레이션에서는 CCL(Free)과 CC0 인 이미지만을 사용하므로 Fee 중 일부에서 출처만 표기해달라는 조건을 단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모든 이미지가 상업적인 이용을 포함해 개인 및 단체에게 무제한 무료라는 뜻입니다.

결론은 프리 큐레이션 사이트에서 모든 이미지는 무료이며 저작권과 상관없습니다. 단 몇개의 이미지는 사용시 출처만 밝혀달라는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