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콘 파일 ICO 제작하는 간단한 방법 두가지

아이콘 파일 ICO 제작하는 간단한 방법 두가지

아이콘이나 파비콘을 만드는 방법은 대략 두가지 정도로 추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직접 제작하는 것이 첫번째 방법이고, 두번째 방법은 아이콘 제작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아이콘 제작이라고 하니 대단해 보이지만 사실 그림판 하나만 가지고도 금방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아이콘입니다.

아래의 고양이 이미지는 1번과 2번에서 예제로 사용할 원본 파일인데 600*482 픽셀입니다.

 

고양이_600*482

 

1. 아이콘 수동 제작

 

독특한 사이즈의 아이콘을 만드는 경우 등에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림판만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그림판에서 아이콘으로 쓸 이미지 파일을 불러 오거나 스스로 제작해 봅니다. 이때에 원본 사이즈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제로 위의 고양이 파일을 그림판에서 불러 들입니다. 원본 이미지의 해상도는 600*482이며 JPG 형식의 이미지 파일입니다.

 

그 다음 그림판의 이미지 크기 변경이나 잘라내기 등의 툴을 이용해 만들어 낼 아이콘 사이즈로 축소 시킵니다.

예를 들면 64*64 또는 32*32 등으로 크기를 줄입니다.

그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 BMP 파일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예제에서는 64*51(그림판의 크기조정에서 64를 입력하면 원본 사이즈에 비례하여 세로는 51로 선택됩니다) 픽셀 사이즈로 줄인 뒤 BMP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였습니다.

 

탐색기에서 BMP 파일형식으로 저장된 위치로 찿아간 뒤 확장자 BMP를 지우고 ICO 라고 적어 넣습니다.

이제 아이콘 파일이 완성 되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생성된 ICO 파일을 바탕화면에서 캡쳐한 화면입니다. 바로 아이콘이미지가 안보일 때에는 파일명을 살짝 변경해주시면 새로고침 되면서 아이콘 이미지까지 보여집니다.

 

아이콘 만들기

 

 

2. 프로그램을 이용해 빠르게 ICO 파일 만들기

 

아이콘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좀더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세부적인 아이콘 사이즈 조절 능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무설치 버전인 TOYCON 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ToYcon.zip
다운로드

 

TOYCON_아이콘 제작 프로그램

 

압축을 풀면 프로그램은 굉장히 단순하게 생겼는데 PNG, BMP, JPG, TGA, GIF 포맷의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 해서 종이상자 모양의 토이콘 프로그램에 놓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작업이 끝납니다. 단 드래그 하기 전에 출력될 아이콘의 크기나 변환할 원본 이미지의 그래픽 포맷등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는 토이콘으로 만든 원본 예제파일의 아이콘 파일인데 수동으로 만든 경우와 동일 합니다.

 

TOYCON으로 제작된 ICO

 

 

이상에서 두가지의 아이콘 제작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미세한 조절을 하고 싶은 분은 수동으로 제작하시면 될 듯하며, 빠른 작업을 원하시는 분은 TOYCON을 이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