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int.net에서 글씨와 배경 이미지 합치기 및 텍스트 플러그인 설치

Paint.net에서 글씨와 배경 이미지 합치기 및 텍스트 플러그인 설치

오늘은 작은 포토샵이라 불릴 만한 Paint.net으로 이미지 위에 글씨를 넣고 효과를 넣는 방법을 포스팅할까 합니다.

일전의 포스팅에서 그림판과 포토샵의 경계정도에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린 Paint.net의 기능중 배경 이미지에 글씨를 넣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의 소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림판보다 좋고 포토샵보다 가벼운 앱 : paint.net

 

그런데 사실 Paint.net 에는 몇가지 약점이 보이는데 기부웨어이며 무료, 레이어와 타임라인 사용이라는 강력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외산 프로그램인 관계로 한글폰트에 대한 지원은 매우 빈약합니다.

일단 한글 폰트의 빈약함부터 해결해야 할 듯 합니다.

 

예전의 포스팅중 상업용까지 개방되어 있는 무료 한글폰트 14종을 포스팅한 글이 있습니다. 다소 부족한 감이 있지만 해당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추후 추가 포스팅을 통해 무료 폰트의 종류를 좀더 늘릴 생각입니다.

 

윈도우즈용 완전무료 한글 폰트 추천14종

 

부족하나마 맘에 드시는 폰트가 있다면 해당 폰트를 추가설치하시면 Paint.net에서 텍스트 작업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부족한 점 또 한가지는 바로 텍스트 편집이 너무 제한적인 나머지 색상변경이나 회전 이동 등의 작업에 있어서 레이어를 따로 사용한다 하더라도 사실 포토샵에 비하면 너무 텍스트 편집 기능이 떨어집니다.

 

저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텍스트 편집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따로 설치하였습니다.

Paint.NET에서 편집 가능한 텍스트를 추가 할 수있는 Simon Brown의 무료 플러그인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sb-plugins-june-2014.zip
다운로드

 

압축을 푼뒤 Paint.NET 이 설치된 디렉토리에 두개의 폴더를 복사한 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그전에 혹시라도 페인트넷이 실행중이라면 에러방지를 위하여 프로그램을 종료하여야 합니다.

Paint.NET이 설치된 디렉토리는 C:\Program Files\Paint.NET 입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나오는 두개의 폴더를 윈도우 탐색기에서 Program Files 폴더 아래의 Paint.NET 폴더에 붙여넣기 해줍니다.

붙여넣기 도중 관리자 권한 에러가 나오더라도 붙여넣기된 두개의 폴더와 내용물이 다운로드해서 압축해제한 두개의 폴더 내용물과 일치한다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해당 플러그인 팩은 텍스트 편집 보강 뿐만 아니라 기타 여러가지 효과툴도 포함하고 있으니 다운로드후 설치 및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Paint.net에 대하여 지적하고 싶은 세번째 단점은 이미지의 축소시에 윈도우즈 기본앱인 그림판에 비해 화질저하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러한 내용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화질저하가 심하긴 하지만 화질보다 파일의 용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림판에 비해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플러그인 설치가 무사히 완료되면 상단 메뉴중 효과에 Tools라는 이름으로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의 그림처럼 이미지 위에 입히는 텍스트의 색상변경, 회전, 크기조절 등의 작업은 이제 효과>Tools>Editable Text 메뉴에서 세밀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Paint.NET의 최대 약점이었던 텍스트 편집의 불편이 어느정도는 해소되었으니 글씨와 배경 이미지 합치기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경이미지로 쓸 적당한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프리큐레이션에서 아래와 같은 몽환적인 분위기의 물고기 그림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상업적 용도로도 무제한 사용이 가능한 무료 고화질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일전에 설명드렸습니다.

 

대용량 초 고화질 고해상도 이미지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사이트는?

 

블로그에 작업과정을 설명드리기 위한 용도여서 이미지파일을 매우 작은 사이즈로 줄여서 작업했습니다.

그러나 직접 작업 하셔서 사용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원본 고화질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작업을 하셔야 깔끔한 결과물이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업해 본 과정을 설명하려고 하지만 사실 이 프로그램은 작은 포토샵이라고 할 만큼 강력한 기능들이 여기저기 숨어 있기에 일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한 표준적인 작업과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조의 의미에서 제가 작업한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원본 이미지 위에 레이어를 한개 생성한 뒤 해당 레이어에서 텍스트 플러그인을 로드한 뒤 텍스트 편집 작업을 합니다.

텍스트 플러그인에서 민물 낚시라고 타이핑 한 뒤 작업중에 텍스트에 약간의 회전을 주어 보았습니다.

이때 만약 투명 레이어를 생성하지 않고 원본 이미지에서 바로 텍스트 편집 플러그인을 로드해서 작업하게 되면 레이어 생성 없이 바로 작업에 진입하여 추후 수정시에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또하나의 레이어를 생성하여 텍스트 레이어 바로 아래에 오게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텍스트뒤에서 후광처럼 일정한 빛의 형태가 보이도록 하기 위한 의도였습니다.

선택툴은 사각형을 선택할 경우 텍스트 이미지 주위가 딱딱한 느낌을 주기에 타원형의 선택툴을 사용하여 텍스트 주위로 영역을 잡아 주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타원 선택영역을 회전 시키기 위해 픽셀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약간의 회전을 주었습니다. 텍스트와 비슷한 방향으로 선택툴이 회전되면 페인트 붓기 툴을 이용하여 적당한 색상을 채웠습니다.

 

 

다음으로 상단 메뉴중 효과메뉴의 비틀기에서 결정을 선택한뒤 적당하게 가장자리가 불규칙적인 패턴효과를 주었습니다.

 

 

다음 작업으로 상단 메뉴중 효과>흐리게>가우시안블러를 사용하여 결정화 작업을 거친 가장자리 들이 조금 흐릿하게 보이도록 효과를 주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어>레이어 등록정보에서 혼합모드는 부정을, 불투명도는 220 정도를 주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원본 이미지에 텍스트를 넣고 편집한뒤 텍스트의 배경에 약간의 칼라를 넣어보는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간단한 작업을 통해 편집된 이미지 입니다.

 

 

저도 알아가는 프로그램인지라 수많은 기능들을 다 사용해 보지 않아 좀 더 좋은 기능들을 권해드리지 못하는 것이 아쉽습니다.

확실한 건 무료프로그램중에서는 이처럼 가벼우면서도 포토샵의 기능에 근접한 프로그램을 보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공유하고 사용법들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