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면 먹을때 달걀은 언제 먹는게 좋나요?

냉면 먹을때 달걀은 언제 먹는게 좋나요?

비빔냉면, 붉닭 요리, 매운 떡볶이 등등

우리나라는 매운 맛을 자랑하는 요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매운맛 매니아들도 상당히 많은 데요.

냉면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냉면을 시키면 매운 냉면에는 거의 항상 삶은 달걀이 들어 있습니다.

매운 냉면을 잘 먹는 비법은 바로 달걀을 가능하면 나중에 먹는 방법입니다.

 

비빔냉면

 

 

물론 매운 맛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체질적으로 또는 유전적으로 느끼는 강도가 다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요소는 고추 속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에 비밀이 들어 있습니다.

 

캡사이신(capsaicin, C18 H27 NO3)은 고추 속 식물의 유효성분 가운데 하나로, 인간을 포함한 포유류에 접촉했을 때 자극을 줍니다.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수용체 활성화 채널의 하나인 TRPV1을 자극해, 실제로 온도가 상승하지는 않지만, 격렬한 발열감을 일으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들 매운 비빔냉면을 먹는 경우를 가정하면 매운맛을 조금이라도 가시게 하려고 컵에 물을 따라 우물우물 입속을 헹궈 보지만 그러한 방법으로는 매운맛이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캡사이신의 성질 때문인데, 캡사이신은 물과는 거의 반응하지 않지만, 기름이나 탄수화물 등과는 잘 반응하며 특히 기름과는 강하게 반응합니다. 즉, 캡사이신은 물에는 잘 분해되지 않는 반면 기름에는 잘 녹아 분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강한 매운 맛을 빠르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올리브유 같은 기름을 조금씩 떠먹으며 강한 매운맛을 이기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점에서 비싼 올리브유를 손님마다 한사발씩 물처럼 대접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매운 맛의 음식에 따라오는 것이 흔히 보게 되는 삶은 달걀인 것입니다.


달걀 속의 지방성분이 매운맛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름 대신 달걀이 딸려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걸 처음에 먹어 버리면 중후반의 매운맛을 중화시킬 것은 없게 됩니다.
형식상 냉수가 있긴 하지만 위에서 말씀 드린대로 캡사이신은 물과는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벌컥벌컥 얼음물을 마셔도 그리 쉽게 얼얼한 혀의 매운맛이 사라지지는 않는 것입니다.

 

느끼한 기름을 가지고 다니면서 미관상 좋지 않게 떠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고 가능하면 기름진 요리, 예를 들자면 마요네즈를 곁들인 계란말이나 옥수수콘, 올리브유를 찍어먹는 빵이나 우유제품 등과 함께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캡사이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