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사진 저장소 관리, 아이클라우드 백업 다운로드후 사진삭제

아이폰 사진 저장소 관리, 아이클라우드 백업 다운로드후 사진삭제

아이폰 사용 중에 작은 저장공간 문제로 고심인 분들이 많을 듯합니다.

아이클라우드에서 주는 5기가의 무료 공간은 너무 작습니다. 그러나 보통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이폰은 저장공간 최적화를 위해 아이클라우드와 연동되었을 경우 아이폰에는 썸네일 이미지만 남겨놓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온라인 스토리지 즉, 아이클라우드라던가 구글 포토, 네이버나 다음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오프라인 PC 하드 디스크에 백업하는 분들도 계실 줄로 압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아이폰의 사진이 많아졌을 경우 하드 디스크로 백업을 하고 삭제해야 하는데, 아이클라우드에 연동되었다 다시 연동을 끊은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먼저 PC 백업을 진행하려면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아이폰 사진 폴더 속의 모든 파일을 잘라내기 하고 PC의 백업 공간에 붙여 넣기 하면되는데, 문제는 썸네일이라 붙여넣기 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는 것입니다.

탐색기에서 보면 아이클라우드와 연동되었던 아이폰의 사진 스토리지 파일들은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썸네일이 완전히 보이는 파일들은 아이폰에서 해당 사진을 클릭하고 보았기 때문에 아이클라우드에서 아이폰으로 원본 다운로드가 진행되었던 파일이라는 말이 됩니다. 그 이외에 반만 보이는 파일들은 실제로는 아이폰에든 존재하지 않는 썸네일만 있는 파일들입니다.

일일이 하나씩 동기화하여 다운로드하여 복구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이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에서 아이클라우드를 다운로드한 뒤, 아이폰의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원본 사진들을 한 번에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IOS용 아이클라우드가 아닌 윈도우즈용 아이클라우드를 다운로드한 뒤 설치합니다.

 

자신의 아이폰 계정으로 로그인시켜두면 윈도 시작과 함께 바탕화면 하단의 알림 영역에 아이클라우드 아이콘이 항상 들어가게 됩니다.

윈도우즈 알림영역의 아이클라우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이클라우드에 있던 원본 사진들이 PC로 다운로드 되기 시작합니다.

 

아이클라우드에서 PC로 사진 다운로드

 

아이클라우드에 보관되어 있던 원본사진들의 다운로드 위치는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보았을때 아이클라우드 아이콘(연동중일때 사용됨)이 아니라 윈도우즈 사진 폴더 속의 ICLOUD 사진 폴더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의 다운로드 저장 위치

 

알림 영역의 아이클라우드 아이콘을 클릭한 뒤 사진 다운로드를 누르면 아이클라우드에서 다운로드할 폴더 선택창이 팝업되는데, 여기에서 전체선택을 하면 아이클라우드내의 모든 사진파일들이 내 PC로 다운로드 되게 됩니다.

 

아이클라우드의 다운로드 폴더선택

 

변화가 없어 보이지만 알림영역의 아이클라우드 작은 창을 띠워 보았을 때 다운로드 중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문구가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진행 중이므로 가능하면 모두 완료될 때까지 PC를 끄거나 하시면 안 됩니다.

다운로드 중이라는 문구가 더 이상 보이지 않으면 모두 다운로드가 완료된 경우이므로 아이폰 속의 사진(대부분은 썸네일만 있는 상태)이 모두 다운로드되었는지 대략 확인합니다.

 

확인 끝났으면 이제는 아이폰에서 직접 사진들을 선택하여 삭제하시면 됩니다.

삭제 후 아이폰에 임시 저장되어 있는 삭제 파일까지 모두 영구 삭제하시려면 아이폰 설정에서 일반 > IPHONE 저장공간으로 들어가신 뒤 정리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백업과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폰의 저장공간은 확보되었으나 아이클라우드에는 여전히 다운로드했던 원본 파일들이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그대로 놔둬도 상관없으나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다운로드했던 사진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클라우드의 사진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아이폰에서 설정을 누르면 첫 번째 화면의 가장 상단 항목을 누르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아이클라우드 설정

 

다음 화면에서 아이클라우드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아이클라우드 설정 진입

 

다음 화면에서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 관리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의 저장공간이란 아이폰 내의 물리적인 저장공간이 아니라 5기가의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을 말합니다.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 관리

 

다음에 나오는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 관리 화면에서 사진을 누릅니다.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 사진

 

다음 화면에서 비활성화 및 삭제를 누르면 사진 및 비디오 삭제라는 팝업이 한번 더 뜨게 됩니다. 사진 및 비디오 삭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지금 삭제를 하더라도 30일 이내에 삭제를 취소할 수 있다는 문구가 보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 삭제

 

이제 아이클라우드의 사진삭제 작업이 무사히 끝났으며 30일 동안 켜져 있을 삭제 취소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삭제의 취소

 

극히 일부의 파일을 제외한 5기가의 용량을 회복한 아이클라우드의 저장공간이 보입니다.

이로써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아이클라우드의 저장공간 확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