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자체 이모티콘, 윈도우즈 메모장에 이모티콘 삽입하기

윈도우즈 자체 이모티콘, 윈도우즈 메모장에 이모티콘 삽입하기

메모장에서도 윈도우즈 자체에 내장된 많은 이모티콘 문자를 사용하여 감정을 나타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메모장에 자주 사용하는 이모티콘을 등록 및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도 있고, 메신저나 기타 게임 등에서 다이렉트로 직접 이모티콘 삽입 단축키를 누른뒤 마우스로 원하는 이모티콘을 골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이모티콘 단축키는 윈도우즈 로고 + 마침표 입니다.

 

이모티콘을 입력할 곳에서 커서가 깜빡일 때 윈도우즈 로고키와 마침표를 함께 누르면 윈도우즈 내장 이모티콘 입력창이 뜨게 됩니다.

세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번째로 보이는 탭은 이모지입니다.

감정상태를 나타내는 사람의 모습이나 사물의 모습등을 보여주는데 하단에는 6개의 소분류 탭창이 있으며, 이곳을 클릭하여 원하는 이모티콘을 찿을 수 있습니다.

6개의 소분류 하단 탭은 웃는 얼굴 및 동물, 피플, 축하행사 및 물건, 음식 및 식물, 교통편 및 장소, 기호의 6가지 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윈도우즈 이모지 입력

 

두번째 상단 탭은 윈도우즈 Kaomoji라고 하는 탭으로 주로 특수문자만의 조합으로 감정표현을 하던 눈에 익숙한 이모티콘 모음 탭입니다. Kaomoji의 하단에는 7개의 세부 탭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즈의 kaomoji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 운영체제의 일부 기능에 Kaomoji라고 표기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Kaomoji에 관하여 구글링을 해보면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Kaomoji (顔文字) is a popular Japanese emoticon" 이런식으로 일본의 이모티콘을 의미하는 것으로 통용됩니다.

그러나 영화 접속이 개봉할 당시의 우리나라 PC통신 하이텔이나 천리안 같은 곳에서 아스키코드로 많이들 사용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이모티콘 정도로 무난하게 표현해줬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의 탭은 기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호탭의 제일 아래쪽의 세부탭에서는 일반 문장부호, 통화기호, 라틴기호, 기하학적 기호, 수학 기호, 추가 기호, 언어 기호의 7개의 세분류 탭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문자표의 특수기호 삽입을 대신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윈도우즈 기호

 

이상으로 키보드의 윈도우즈 로고키와 마침표를 함께 누르면 나오는 이모티콘과 특수기호 등을 삽입할 수 있는 윈도우즈 내장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