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키모와 이누이트의 차이점과 이글루에 관하여

에스키모와 이누이트의 차이점과 이글루에 관하여

1. 에스키모와 이누이트의 차이

에스키모(영어: Eskimo 또는 Eskimos) 또는 북극의 민족은 북극 지방 중에서 러시아의 극동쪽 알레스카 일부분과 미국 알레스카, 캐나다, 그린란드에 사는 민족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크게는 북부 알래스카, 캐나다 북부, 그린란드, 시베리아 극동에 사는 이누이트와 서부 알래스카, 극동부 러시아에 사는 유픽족, 그리고 알류트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에스키모의 혈통은 알류트족과 가까우며, ‘이누이트’라는 말은 종종 에스키모와 동의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에스키모

 

 

미국에서는 알래스카의 극권에 사는 이누이트계 여러 부족들과, 유픽을 가리지 않고 에스키모라고 부르지만, 캐나다에선 이누이트를 퍼스트 네이션, 메티스와 함께 독립적인 캐나다 원주민의 하나로서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누이트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정작 이누이트들은 에스키모라는 이름에 비하의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하여 자신들을 에스키모라고 부르지 말아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픽족의 경우 "에스키모"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크게 싫어하지도 좋아하지도 않지만, 자신들을 "이누이트"라고 지칭하면 차별로 여깁니다.

 

언어에 있어서는 유픽족과 이누이트족이 동쪽 지방의 에스키모인 이누이트는 이눅티투트를, 서쪽 지방의 유픽족은 유픽어를 사용하지만 북극지역의 언어들은 대체로 방언 연속체(dialect continuum)로 분류될만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서로의 말을 이해하는데 크게 어렵지는 않다고 합니다.

2. 누나부트 준주

1999년 4월 1일에 성립되었으며, 이누이트족의 85%가 살고있는 누나부트 준주는 캐나다 연방의 다른 영토(유콘 준주를 비롯한 북동부의 여러 주)와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누나부트 준주는 1,877,787km2의 땅 면적과 160,935km2의 물 면적을 가지고 있어, 캐나다의 주 중 가장 크고 최북단에 있으며 가장 최근에 생긴 주입니다.

 

누나부트는 북부 캐나다와 북극 제도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데 세계에서 5위로 넓은 국가 내 행정 구역이며, 그린란드 다음으로 북아메리카에서 두 번째로 넓습니다.
캐나다는 국제사회에서 원주민 권리 보장의 성공사례로 손꼽히게 되었고,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러시아의 소수민족들도 캐나다를 본받고 있습니다.


3. 잘못 알려진 것 - 이글루

에스키모나 이누이트족이 이글루라는 얼음집에서 거주한다고 생각하지만 이글루는 몇날 며칠 걸리는 긴 사냥에서 임시로 머물기 위한 일종의 베이스 캠프이자 겨울용 집이고, 상대적으로 따뜻한 여름철에는 동굴에서 거주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낮최고 기온이 0도에서 영상 2-3도 정도이기 때문에 개중에는 귀틀집이나 판자집같은 단순한 형태의 나무집을 짓고 살기도 했습니다.

 


물론 오늘날에는 다들 현대적인 집에서 살고, 이글루를 지을 줄 아는 이누이트의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누이트들이 지금도 이글루에 살거란 편견은 한국인들이 아직도 볏단을 엮어 만든 초가집에 산다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케이스라고 합니다.

 

심지어 100여년전에도 이누이트들은 이글루가 아닌 나무집에서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글루라는 말은 이누이트어로 원래 집 전반을 말하며, 흔히 알려진 얼음집은 이글루비약(igluvijaq)이라고 부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