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stBoot 하단 댓글창이 사라졌을 경우

FastBoot 하단 댓글창이 사라졌을 경우

이틀동안 전혀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승인이 난후 포스팅과 광고설정등에만 신경쓰다보니 댓글창이 없다는걸 엊그제서야 알았습니다.

성격이 무뎌서 그랬는지 하여튼 그랬습니다.

구글링을 해도 똑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포스팅을 하나도 찿을 수 없었습니다.

 

 

수십번 확인한 티스토리 설정에는 분명히 댓글펼침으로 설정되어 있었고 다른 모든 설정들도 이 이유를 설명할 만한 것이 없었습니다.

블로그를 새로 한개 만들어서 FastBoot 스킨을 입힌뒤 댓글창이 잘 나오는걸 보고 HTML창과 CSS창 시작부터 종료지점까지 모든 코드를 비교했습니다.

그렇지만 전혀 알수 없었습니다. 특이점이 없었다. 나중엔 의심가는 부분은 아예 그림판에 붙여넣고 비교해보기도 했습니다.

 

 

이방법은 포기하고 스킨을 백업한뒤 FastBoot 스킨을 재설치했습니다.

덕분에 좌측정열되있던 모든 본문이 그 부작용으로 지금도 중앙으로 몰려있었습니다. 아마 하나하나 수정해야 할듯싶습니다.

여러번 스킨 재설치했는데도 도무지 하단 댓글창은 꽁꽁 숨어서 나오질 않았습니다.

 모바일에서 어찌어찌하니 댓글 한개를 써볼수 있었는데 사이드바 코멘트 목록에는 있는데 링크 눌르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날밤새고 눈알이 벌개져서  포기하고 유료스킨을 검색하는 도중에 문득 드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해볼건 설정에서 다 해봤는데 아직 안해본게 있었던 것 입니다.

바로 플러그인을 의심가는것 모두 해제해보는것이 있었습니다.

 

하나씩 해제해 가다가 적용중인 플러그인 하나를 보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아 이놈이었구나. 이런 바보같은 ....

초창기에 블로그 글올리기 시작할때 기분좋아서 플러그인들 이놈저놈 다 써볼때 무심코 사용설정해둔 놈중의 하나였습니다.

 

 

 

바로 이놈이 범인이었습니다.

초창기에 해두면 좋을것 같아서 무심코 사용설정을 해뒀는데 지금보니 옵션이 가관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댓글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체크해놓고 그렇다고 라이브리에서 코드를 신규로 발급받지도 않고 써왔던 것이었습니다.

 

 

 

 

댓글을 표시합니다 로 저장하고 블로그로 가보았더니 그렇게 씨름해도 나오지 않던 댓글창이 떡하니 나오는거 였습니다.

너무 허탈했습니다.

챙피한 일이지만 혹시나 저같은 분이 만에 하나라도 생기실까봐 포스팅합니다.

태그소스 코드에만 온신경이 집중해서 이틀동안 너무나 피곤했거든요.

이제 에러가 날땐 플러그인들도 자주자주 살펴봐야 겠습니다.

스킨을 여러번 재설치 및 복원하면서 여기저기 이상이 생겼네요. 구글 번역기는 사라지고 본문 문장들은 가운데로 몰려있고 ...

눈에 보이는것만이라도 수정해야 겠습니다.

머리가 나쁘면 손이 고생한다더니...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