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란 무엇인가요?

스크래치란 무엇인가요?

1. 스크래치는 블록놀이다.

스크래치(Scratch)란 미국 MIT 미디어랩에서 기존에 써오던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인 텍스트 위주의 코딩에서 탈피하여 레고 블록이나 퍼즐을 연결하듯 쉽게 프로그래밍하도록 놀이처럼 만든 프로그래밍 도구를 말합니다.

최초에는 어린이들에게 복잡한 컴퓨터 코드나 수학적 지식이 없어도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도구로 출발했지만 현재에는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이 가능한 구조로 인해 사용자층이 넓어지는 추세입니다.

 

2. 스크래치로 게임을 만들다.

 

스크래치로 만든 게임

 

스크래치로는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코딩 없이 단순히 블록을 쌓는 행위만으로도 게임을 만들거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이나 특정 프로젝트의 흐름에 대한 이해도도 상승하게 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결과물 공유는 협업을 통해 함께하는 공유와 함께하는 개선의 의미를 배우게도 됩니다.

 

3. 스크래치는 15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사용 중입니다.

스크래치의 출발은 8~16세의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어려운 프로그래밍에 쉽게 접근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현재에는 이용자층이 매우 넓어져 대학의 기초 프로그래밍 과정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150개국 이상에서 40개 이상의 언어들로 번역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4. 스크래치는 상상, 프로그래밍, 공유입니다.

스크래치의 좌우명은 상상(Imagine), 프로그래밍(Programing), 공유(Share)입니다.

즉, 상상한 아이디어를 프로그래밍하고 결과물을 서로 공유한다는 이념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5. 스크래치는 학교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스크래치로 만든 교육용 이미지들

 

학생들은 모든 수준(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까지)과 다양한 과목(수학, 컴퓨터 과학, 국어, 사회 등)에서 스크래치와 함께 학습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의 직관성과 쉬운 접근성은 복잡한 코딩 과정 없이 블록 놀이하듯 프로그래밍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이는 미래의 교육적 가치가 무궁무진함을 의미합니다. 교육자들은 ScratchEd 웹사이트에서 경험과 자료들을 공유하고, 질문을 하고, 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

 

6. 스크래치 예제 파일은 스크래치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에 관해 세계인들과 공유하고 더 많은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보려면 스크래치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놀라운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수많은 예제 파일, 완성된 결과물들을 보실 수 있고 오픈되어 있는 소스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