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 처음 실행 및 유아용 스크래치 쥬니어 소개

스크래치 처음 실행 및 유아용 스크래치 쥬니어 소개

스크래치는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에서 쓰이는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합니다. 휴대폰에서 프로젝트를 볼 수는 있지만, 현재 휴대폰에서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편집할 수는 없습니다. 

아래는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브라우저의 목록입니다.

 

데스크톱
Chrome(63 이상)
Edge(15 이상)
Firefox(57 이상)
Safari(11 이상)
Internet Explorer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태블릿
Mobile Chrome(63 이상)
Mobile Safari(11 이상)

 

참고:
WebGL 오류를 겪으신다면, 다른 브라우저로 시도해 보세요.
현재 태블릿에서는 "키를 눌렀는가" 블록 또는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사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스크래치를 실행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하는 방법과 오프라인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

스크래치 사이트로 이동한 후 상단의 메뉴중 만들기를 클릭하여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유하는 등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등의 절차까지 필요합니다.

 

스크래치 사이트에서 직접 실행하기

스크래치 사이트로 이동하여 스크래치 에디터를 사용하는 방법 외에도 크롬 앱스토어에서 스크래치 에디터 플러그인을 설치한 뒤 크롬 플러그인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

무료로 스크래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가 가능하며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Windows 10이상이거나 맥의 경우에 MacOs 10.13 이상이 필요합니다.

기타 ChromeOS, Android 6.0이상에서도 사용 가능하나 안드로이드 버전의 경우에는 태블릿에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용 스크래치 앱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에 바로 공유하는 것은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스크래치 앱에서 프로젝트를 내보낸 다음, 스크래치 웹사이트에 로그인하고, 그곳에서 프로젝트를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도 상정할 수 있는데 스크래치 앱을 사용하면서 브라우저에도 스크래치를 열어 놓고 작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스크래치 쥬니어

 

스크래치 쥬니어

 

스크래치는 어린이부터 청소년, 그리고 성인에 이르기까지 현재에는 광범위한 사용자층을 가졌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스크래치의 시작 연령보다 더 어린 유아들은 스크래치 주니어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5세에서 7세 사이의 어린이는 일종의 유아용 버전인 ScratchJr를 통해 대화식 스토리와 게임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디자인하며 컴퓨터에서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웁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버전은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아이패드용으로, 구글플레이이의 경우는 제한없는 쥬니어 버전 등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