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 기초 11 : 각도에 따라 자동으로 그리기

스크래치 기초 11 : 각도에 따라 자동으로 그리기

이전 포스팅 9-2에서 연필을 불러와 중심점을 맞추는 것을 배운 적이 있습니다.

다각형 그리기는 여기부터 시작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에디터가 아닌 크롬에서 온라인에디터를 사용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사용의 경우에는 실시간 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1. 기본 코드 생성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연필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불러옵니다.

- 모양탭에서 전체 오브젝트가 포함되도록 드래그하여 그룹화 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연필끝을 에디터의 중심점에 맞춰 줍니다.

- 변수 팔레트에서 변수 만들기를 클릭하고 '도형 선 개수'라는 변수를 만듭니다. 도형 선 개수에 따라 그려지는 방식을 지정하는 변수입니다.

- 이벤트 팔레트에서 '깃발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 확장기능 추가하기를 누르고 펜을 추가한 다음 펜 팔레트에서 '모두 지우기' 블록을 가져와 창을 초기화시킵니다.

- 동작 팔레트에서 'x, y축으로 이동하기'를 가져와 x축은 -100, y축은 0으로 설정합니다.

- 동작 팔레트에서 '90도 방향 보기'를 가져와 0도로 바꿔 줍니다.

- 감지 팔레트에서 'what your name...' 블록을 가져와 '몇 각형으로 그릴까요?'라고 바꿔줍니다.

여기까지의 블록은 아래와 같이 생겨야 합니다.

- 변수 팔레트에서 '도형 선 개수를 0으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0' 부분에 넣을 블록으로 감지 팔레트에서 '대답' 블록을 가져와 넣습니다.

 

2. 연필의 색, 굵기 지정하기

위의 블록 군을 이어서 설명드립니다.

- 펜 팔레트에서 '펜 내리기'를 가져옵니다.

- 펜 팔레트에서 '펜 굵기를 1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와 2로 바꿔줍니다.

- 펜 팔레트에서 '펜 색깔을 50으로 정하기'를 가져와 200으로 바꿔줍니다.

 

 

3. 각도 계산하고 그리기

이제 각도를 정해주면 각도대로 그리는 블록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 제어 팔레트에서 '10번 반복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변수 팔레트에서 만들어 둔 변수인 '도형 선 개수' 블록을 가져와 10위에 놓아줍니다.

- 동작 팔레트에서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가져온 뒤 50으로 바꿔 줍니다.

- 동작 팔레트에서 '시계방향으로 15도 회전하기' 블록을 가져온 뒤 연산 팔레트에서 나누기 연산 블록을 넣습니다. 그 후 나누기의 앞쪽에는 360도, 뒤쪽에는 변수 팔레트에서 '도형 선 개수' 변수 블록을 가져와 넣습니다.

정다각형의 외각을 구하는 공식은 선분 개수를 n이라 할 때 360/n이고, 정다각형을 그릴 때에는 외각의 크기만큼 꺾어서 회전합니다.

-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와 0.5초로 변경합니다.

- 배경으로 우측 하단의 배경 고르기를 클릭한 후 우주 항목에서 'stars'를 넣어 줬습니다.

 

모든 블록이 완성되었으며 여기까지의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프로젝트 페이지로 링크되어 있는 이미지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