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U 저전력모드인 C1E, C-State 설정과 소음의 관계

CPU 저전력모드인 C1E, C-State 설정과 소음의 관계

CPU가 유휴 상태일 때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CPU에 저전력 모드를 시작하도록 명령할 수 있습니다. 각 CPU에는 여러 전력 모드가 있으며, 이러한 모드를 종합적으로 "C-State" 또는 "C-Mode"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C-state에는 그 하위로 C0부터 C6까지 여러 가지 모드가 존재합니다.

 

1. C0 : 작동 상태

cpu가 완전히 켜지는 상태입니다. 모든 cpu가 해당됩니다.

 

2. C1 : Halt

소프트웨어를 통해 CPU 기본 내부 클록을 중지하고, 버스 인터페이스 장치와 APIC가 계속 최고 속도로 실행됩니다. 486 DX4 이상의 cpu가 해당됩니다.

 

3. C1E : Enhanced Halt

소프트웨어를 통해 CPU 기본 내부 클록을 중지하고 CPU 전압을 낮추며, 버스 인터페이스 장치와 APIC가 계속 최고 속도로 실행됩니다. 모든 소켓 775 CPU가 해당됩니다.

 

4. C1E : -

모든 CPU 내부 클록을 중지합니다.

Turion 64, 65-nm Athlon X2 및 Phenom CPU가 해당됩니다.

 

5. C2 : Stop Grant

하드웨어를 통해 CPU 기본 내부 클록을 중지하고, 버스 인터페이스 장치와 APIC가 계속 최고 속도로 실행됩니다. 486DX4 이상이 해당됩니다.

 

6. C2 : Stop Clock

하드웨어를 통해 CPU 내부 및 외부 클록을 중지합니다. 486DX4, Pentium, Pentium MMX, K5, K6, K6-2, K6-III만 해당됩니다.

 

7. C2E : Extended Stop Grant

하드웨어를 통해 CPU 기본 내부 클록을 중지하고 CPU 전압을 낮추며, 버스 인터페이스 장치와 APIC가 계속 최고 속도로 실행됩니다. Core 2 Duo 이상(Intel 전용)이 해당됩니다.

 

8. C3 : 절전

모든 CPU 내부 클록을 중지합니다. Pentium II, Athlon 이상(Core 2 Duo E4000 및 E6000 제외)이 해당됩니다.

 

9. C3 : Deep Sleep

모든 CPU 내부 및 외부 클록을 중지합니다. Pentium II 이상(Core 2 Duo E4000 및 E6000 제외), Turion 64가 해당됩니다.

 

위의 설정들은 모두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이 CPU 옵션이나 CPU Advaced 옵션 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Intel C-STATE Disabled

 

C1E Suppor Disabled

 

이 그림에서 C-State와 CIE를 Disable로 설정하여 소음이 심한 경우 소음의 변화여부를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성능의 차이가 없다면 원하는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