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반떼 XD 에어컨 필터 스스로 교체하기

아반떼 XD 에어컨 필터 스스로 교체하기

에어컨 필터 갈기는 의외로 매우 쉬운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건지 막막해서 정비소에 맡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아반떼 XD 구형 에어컨 필터 스스로 교체하기에 대하여 포스팅할까 합니다. 모든 차종들의 기본 원리는 약간씩의 차이가 있을 지라도 거의 동일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자동차들이 에어컨 필터 교체 시에 조수석 앞에 있는 자동차 등록증을 비롯한 잡다한 물건을 수납하는 콘솔박스를 열고 필터를 교체하게 되는 데, 이 콘솔박스의 정확한 이름은 '글로브 박스'입니다.

 

 

아래에서는 아반떼 XD의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과정을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 글로브 박스를 열고 양쪽에 있는 걸림쇠 부분을 탈거합니다. 왼쪽은 살짝 밀면 간단하게 빠지게 되나 오른쪽은 조금은 생소한 방법입니다. 가느다란 와이어 고리를 구멍을 통해 박스 바깥쪽으로 빼내야 합니다. 와이어 끝의 조그만 걸쇠를 방향을 구멍을 통과할 수 있도록 돌려서 구멍을 통해 박스 외부로 빼냅니다.

 

 

- 글로브 박스가 반 탈거된 상태에서 안쪽 전면을 보면 에어컨 필터가 차량 진동 등으로 밀려 나오지 않도록 하는 쇠로 된 가드가 보입니다. 가드의 위아래 나사 두 개를 풀러 준 뒤 가드를 빼냅니다.

 

- 에어컨 필터 가드를 빼내고 나면 안쪽으로 플라스틱으로 된 필터 덮개가 보입니다. 필터 덮개의 하단 양쪽을 누르고 빼면 잘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덮개를 제거하고 난 뒤 필터를 빼냅니다. 빼낸 필터의 측면에 적혀 있는 상하 표시와 동일하게 방향을 잡아서 새 필터를 원래의 자리에 끼워 넣습니다.

 

 

- 그다음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교체를 위해 빼낸 오래된 에어컨 필터의 모습입니다.

 

 

참으로 충격적인 모습이라 혐오감 조성을 피하기 위해 부분공개만 하는 형식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보통은 엔진오일 교체 시에 에어컨 필터도 교체해주기도 하는 데 그게 일반적이지 않아 몇 개월에 한 번씩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너무 방심하고 있었던 듯 합니다. 많이 반성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차종 또는 모델마다 에어컨 필터의 규격이 조금씩 다르므로 반드시 자신의 차량 모델과 일치하는 필터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차량의 에어컨 가동 계절 전과 히터 가동 계절 전에 필수적으로 점검해봐야 하는 에어컨 필터의 자가 교체 방법에 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