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전불량 아이폰 충전 단자 응급 조치 방법

충전불량 아이폰 충전 단자 응급 조치 방법

이 방법은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올리는 방법입니다.

아이폰 8핀 충전 케이블은 처음 구입 후 얼마간은 충전이 잘 되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아이폰에 꼽아도 충전 중 표시인 번개 표시가 뜨지 않거나, '이 악세서리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서 충전이 안 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다가 결국 전혀 충전이 되지 않는 사망 상태가 됩니다.

 

제가 생각해 본 원인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처음에는 시중에 판매 중인 아이폰 충전 케이블 거의 모두가 충전이 잘 되는 것으로 보아 제조 시부터 규격 미달이거나 불량으로 제조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첫 번째는 사용 중 케이블 양쪽 단자 주변의 자주 휘게 되는 부분의 내부 단선입니다. 이 경우에는 장비가 없는 개인이 복구하기는 매우 힘들어서 포기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아이폰 쪽에 꼽게 되는 단자의 오염 또는 파손입니다. 특히, 물에 젖게 되면 부식이 일어나는 등의 이유로 단자 끝부분이 마모되거나 잘려나가 사라지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이 경우에도 만약 단자의 금속줄 부분이 잘려나가는 등의 물리적인 손상이 있다면 복구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단자 끝부분이 물리적 손상을 입지 않은 오염만 있는 경우에는 쉽게 복구가 가능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빨간색 사각형 부분의 금속 단자 부분이 청소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 원리는 PC에 이상이 생겼을 때 RAM을 뽑아 지우개로 단자 부분을 빡빡 문지르는 것과 동일합니다. 단자 사이에 이물질이 끼어 있거나 단자 부분이 녹 등의 이물질로 덮여 있을 경우에 가장 효과적이고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에 아이폰 충전 케이블의 단자 쪽을 지우개로 빡빡 문지르고 마른 천으로 닦아 준 후 충전 케이블이 복구된 경험이 많이 있어 공유하고자 올립니다. 이 방법이 케이블 내부의 단선이나 단자 금속 부분의 물리적 손상까지 복구해주지는 못하지만 일정 부분 이물질 등으로 인한 경우에는 비교적 손쉽게 재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이폰 8핀의 단자 형태가 그나마 안드로이드 계열 5핀처럼 청소가 불가능에 가까운 구조가 아니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