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LMMStartUpApp'이란?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LMMStartUpApp'이란?

저는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msconfig라고 타이핑한 다음 윈도우즈 작업 관리자를 열고 자주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체크합니다. 여기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은 PC를 켤 때 같이 시작되고 수동으로 종료시키지 않는 한 PC가 꺼질 때까지 메모리에 로딩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메모리 자원의 불필요한 낭비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이름이 LMMStartUpApp이고 게시자가 TODO'라고 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윈도우즈를 잘 안다고 생각했는 데 도대체 이게 뭔지 감을 잡을 수 없어 사용 안 함으로 옵션을 바꾸지도 못하고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정답은 LG전자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에 보조 소프트웨어로 사용하는 ONscreen Control 프로그램을 깔 때 함께 깔린 것으로 해당 모니터 조절 프로그램의 기능을 로딩하는 파일로 보입니다.

 

LMMStartUpApp이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을 경우에,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함께 백그라운드에서 모니터 조절을 담당하게 됩니다. 주로 담당하는 일은 PIP(Picture in Picture), PBP(Picture by Picture)입니다.

만약, OnScreen Control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모드와 일반 모드 또는 야간모드 기타 사용자 설정 화면 모드 간에 자주 바꾸어야 할 사용자들의 경우라면 시작 프로그램 그룹에 그대로 둘 수도 있지만 화면 설정 간의 빈번한 전환이 없는 경우라면 굳이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그룹에 두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모니터 설정의 조정이 필요할 경우에 OnScreen Control 앱을 구동하게 되면 이때 함께 로딩되므로 항상 로딩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해당 앱은 비교적 중간 이상에서 높은 메모리 점유율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윈도우즈 시작 프로그램 그룹에서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앱을 윈도우즈 시작 시 자동으로 로딩되지 않도록 설정하더라도 모니터에 대한 사용자 설정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세계 최초의 OLED 모니터를 개발하고 높은 점유율을 이끌고 있는 LG전자의 모니터 소프트웨어가 '게시자 : TODO'라는 프로그램을 만들다 중단한 듯한 인상을 주는 모습으로 배포되고 있는 점은 하루빨리 업데이트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OnScreen Control 앱의 설치된 기본 위치는 'C:\Program Files (x86)\LG Electronics\OnScreen Control\bin'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