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int.net 플러그인 추천 5 - Water Reflection Effects Plugin

Paint.net 플러그인 추천 5 - Water Reflection Effects Plugin

글자 그대로 일반적인 이미지가 물에 반사되는 듯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플러그인입니다.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한 뒤 압축을 풀고 Paint.net의 종류에 따른 폴더에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waterreflection.rar
0.01MB

- Paint.net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버전

Program Files/ Paint.net/ Effects/ 아래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 MS Store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버전

My Documents(내문서)/ Paint.net App Files/ Effects/ 아래에 붙여 넣기 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 메뉴에서의 위치는 '효과 > 비틀기 > Water Reflection' 입니다.

 

플러그인을 실행시킨 옵션 창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 최적화된 옵션 값을 기본값으로 설정해 둔 터라 경계면의 위치를 잡아 주는 거리 옵션을 제외하고는 세부 설정으로 특별히 건드려줘야 할 옵션 값은 별로 없습니다. 이하 아래에서는 각 옵션의 의미에 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Distance : 이미지 전체에 대한 비율 값으로 나타내며 물결 반사가 시작되는 경계 위치를 말합니다.

- Waves period : 파동 주기를 말하며 파도의 진폭, 높이를 나타냅니다.

- Duration : 파도가 이미지의 하단에 도달하는 지속 시간을 나타냅니다. 페이드 속도를 조절합니다.

- Blur level : 가우시안 블러와 같은 효과를 냅니다.

- Start angle : 파도의 시작 각도를 의미하며, 측면에 미세하게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Wind : 바람이 불 때와 같은 부드러운 왜곡효과가 추가됩니다.

- Distort : 강력한 왜곡효과를 추가합니다.

- Transparent water : 점진적 투명성

- Distort full height : 이미지의 상단까지 효과 적용

- Use transparency as shore : 투명도를 해안으로 설정하는 옵션으로 이미지 아래쪽을 투명하게 만듭니다.

 

몇 개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 물결 이미지를 만드는 데 가장 직관적이고 중요한 요소는 Distance이며 나머지 요소들은 좀 더 좋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보조적으로만 사용해도 될 것 같았습니다. 즉, 물에 반사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속도에 있어서는 거리만 조절하면 되므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듯했습니다.

아래의 3가지 이미지는 모두 거리만 조절한 기본값 변형인데 보는 바와 같이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플러그인입니다.

 

 

단지, 추가할 작업을 굳이 들자면 레이어를 검은색 같은 짙은 계열의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바탕 레이어로 깔아준 뒤 병합하면 좀 더 결과물이 나아 보였습니다.

직관적이면서도 손쉽게 만들어 내는 플러그인으로 텍스트 디자인이나, 정적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액티브한 정지 모션의 이미지에 효과를 줄 경우에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위의 물결 효과 플러그인을 이미지에 적용하는 과정을 간단히 녹화한 영상입니다. 

 

 

 

플러그인 포럼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forums.getpaint.net/topic/2482-water-reflection-ymd10072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