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는 정말 100% 중국에서 오는 걸까요?

미세먼지는 정말 100% 중국에서 오는 걸까요?

올해는 정말 최악의 해였던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코로나로 인한 엄청난 충격 때문이지요.

아이들은 학교를 못 가고, 여러 업체들은 문을 닫고 참으로 힘듭니다.

중국에서 터져 나온 코로나 때문에 화가 나있는데 요즘 며칠은 그나마 위안이 되었던 공기질마저 엉망입니다. 

미세먼지도 중국에서 오는 것일 거라고 생각하니 정말 짜증 납니다.

그런데 오늘의 미세먼지 흐름은 정말 의문이 생깁니다.

 

 

위의 이미지는 얼마 전 포스팅했던 Airvisual을 등록해 놓고 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Airvisual - 아이폰 위젯 설치로 미세먼지 흐름 실시간 보기

 

 

그나마 위로가 되었던 맑은 공기가 며칠째 끊기니 산책도 못하고 답답해서 Airvisual을 열어 보았습니다.

무심코, 쳐다보다 정말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황사와 마찬가지로 미세먼지도 전부 중국에서 날아오는 거라면 오늘 같은 바람의 흐름에서는 당연히 공기가 맑아야 했습니다.

 

 

사진을 보면 위쪽의 사각형 부분은 북한 지역이지만 바람을 방향을 주의 깊게 봐주셨으면 해서 표시했습니다. 저 지역은 어떻게 해석하더라도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기 힘듭니다.

아래쪽 우리나라 사각형 부분은 초미세먼지의 농도와 바람 방향 두 가지를 주의 깊게 봐주셨으면 하고 표시했습니다. 바람의 방향을 염두에 둔다면 인접한 중국 쪽에서 날아와서 고농도로 직접 됐다고 해석할 수 없습니다. 안산, 인천, 경기 일원에 산재한 산단이나 공장지대 그리고 수도권에 집중된 교통량 등의 영향에 난방이 더해졌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국만 욕할게 아니라 초미세 분야에서는 우리나라도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는 바람의 흐름을 보여 드리기 위해 제작한 영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