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코나 카드(Kona, e음, 이음 카드) 잔액 조회 및 사용 방법

인천, 코나 카드(Kona, e음, 이음 카드) 잔액 조회 및 사용 방법

인천 지역의 지역 활성화 화폐 사용 용도로 제작된 인천 이음 카드( 코나 카드)의 잔액 조회 방법 및 기타 내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코나 카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위기 가구 지원이라는 복지와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겠다는 의도로 제작되어 유통되고 있는 카드 사업입니다. 즉, 위기 상황에서의 지원금액을 현금으로 할 경우에 금융기관에 묶여 있는 자신의 자산에 플러스해버릴 경우 경기 부양, 지역 경제 활성화 또는 소상공인 살리기라는 정책에 대한 효과는 전혀 효과가 없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에 대한 소비가 아닌 고가의 고급 소비재 쪽으로 소비가 행해진다면 이 또한 실효성이 없으므로 이 모든 관계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실제로 집행된 이후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반응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사용하게 되는 저소득층 등에게도 가정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1. 이음 카드(코나 카드)의 주요 특징

- 10% 캐시백

인천 지역의 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즉시 10%의 캐시백이 이루어 집니다. 다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택시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연말정산 혜택 및 할인

연말정산시 30%, 전통시장의 경우에는 40% 소득공제가 이루어집니다. 코나 카드 가맹점의 경우에는 최대 7% 현장 할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지역내 거의 모든 점포 이용 가능한 높은 편의성

인천 전역에서 사용 가능한 인천 e음 카드(코나 카드)는 인천 지역 점포의 99.8%(17만 5천여 개)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인천지역의 점포란 인천에 사업자 등록을 한 점포를 말합니다.  또한,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일부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의 점포에서는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 쉬운 카드 발급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인천 e음카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다음 앱에서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 혜택

소상공인 등의 사업자 측에는 카드 수수료가 면제되며, 세제혜택이 있습니다.

 

2. 잔고 확인 방법

- 코나카드 비회원 조회

사용 내역 등을 조회할 수는 없지만 잔액에 한해서 비회원 조회가 가능합니다. 비회원에 한하여 카드 잔액 조회가 가능하며, 코나 카드 및 지역화폐 카드 회원인 경우 앱 또는 전용 웹사이트, 고객센터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코나 카드 간편 조회

 

- 회원 카드 조회

앱을 설치하거나 PC에서 인천 이음 카드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회원가입 후 카드를 등록하거나 신청하여 상세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음 카드 홈페이지

 

홈페이지나 앱에서 로그인 후 확인해 보면 쿠폰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되는 지원 포인트는 저소득층 한시 생활 소비쿠폰, 소비쿠폰, 꾸러미 몰 쿠폰 등의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소비쿠폰과 꾸러미몰 쿠폰은 학생 자녀가 있는 가구에 교육청이 지급하는 한시적 쿠폰인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쿠폰과 저소득층 한시생활 소비쿠폰의 사용법은 차이가 없으나 꾸러미몰 쿠폰의 경우에는 스마트폰 앱에서 아래쪽에 있는 꾸러미몰 배너를 클릭한 후 꾸러미 몰에서 사용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