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오류 잦은 "웹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아이폰에서 크롬, 사파리 등의 웹브라우저를 로드해 웹 페이지 탐색 중 "웹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뜨면서 탐색이 중지되는 오류가 일어나는 빈도가 많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새로고침이나 다시 로그인 시도 등으로 일시적으로 해결된 듯 보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발생하고는 합니다.
와이파이 신호 또는 LTE 신호에 아무런 문제가 없고 인터넷 연결이 정상적인 경우라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보아야 할 부분은 누적된 사용량으로 인한 메모리 누수 및 부족 현상입니다.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과정을 밟아 보시기 바랍니다.
1. IOS 업데이트
이러한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시점에 IOS 업데이트를 미처 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이 부분부터 해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처 아직 적용시키지 못한 아이폰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에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검토해야 할 업데이트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아이폰 설정에서 빨간색 숫자로 표시됩니다.
2. 아이폰 저장공간 확인
아이폰 저장공간이 꽉 차서 위험한 수준에 있지 않은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의 저장공간 확인은 아이폰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으로 진입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여 확인할 수도 있는 데 윈도우 탐색기상에서 아이폰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저장공간에 관한 한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3. 아이폰 재시작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웹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 뿐만 아니라 다른 오류도 잦아졌다면 아이폰을 재시작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폰 오류는 메모리 부족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아이폰의 우측 측면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아이폰의 전원을 끌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게 되며 이 화면에서 우측으로 밀어서 아이폰 전원을 끕니다. 몇 초가 지난 다음 측면 버튼을 다시 한번 길게 눌러 아이폰을 켭니다.
메모리 누수 현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아이폰 재시작이 없었던 경우, 크롬이나 사파리 등의 웹 앱에서 보관중인 과거의 열린 창들 목록이 너무 많은 경우, 웹브라우저 캐시가 너무 많아진 경우, 불필요하게 너무 많은 앱으로 인한 메모리 누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의 3가지 작업을 모두 체크했다면 대부분의 오류 현상은 해결됩니다.
그외에 살펴볼 수 있는 것들로 아이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의 캐시, 사용 내역 등의 임시 보관 파일들을 삭제하거나 웹 브라우저 설정 초기화, 앱 업데이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