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MTP USB 장치 인식 오류 해결 방법

아이폰 MTP USB 장치 인식 오류 해결 방법

바이러스나 랜섬웨어에 의한 드라이버 훼손 등의 이유로 잘 인식되던 아이폰이나 기타 장치를 꼽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아이폰 등이 휴대용 장치 MTP USB 장치로 인식되면서 오류를 표시하는 노란색 느낌표로 표시되게 됩니다. MTP 표시가 뜨는 한 윈도우의 탐색기를 통한 아이폰의 사진을 PC로 이동, 복사 등의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 등록되어 있는 아이폰 관련 프로그램 요소들을 모두 복원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1.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변경 및 복구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을 열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아이폰 관련 애플 드라이버가 아래의 이미지 스크린샷에서처럼 설치되어 있습니다. 약간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사실, 아래의 이미지에 있는 애플 소프트웨어 몇가지는 모두 단독 실행 프로그램 기능이 없는 단순 드라이버들입니다.

 

제 시스템이 64비트 윈도우10이므로 32비트를 제외하면 제가 복구해야 할 드라이버는 3가지가 되겠습니다. 만일, 이와 다른 형태를 가졌고 좀 더 풍부하게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싶은 분은 PC용 아이튠즈를 설치 후 제거하는 과정에서 몇몇 필수적인 애플 관련 드라이버들을 남겨두면 이미지와 비슷한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손상된 드라이버들을 복구해 보겠습니다. 각각의 항목을 마우스로 우클릭하게 되면 애플 소프트웨어들의 경우에는 모두 비슷한 패턴인 데 각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변경을 클릭합니다.

 

그다음에 나오는 화면 역시 거의 패턴이 유사하며 이때에는 Repair 또는 복구라는 항목이 있으면 이를 클릭하면 됩니다. 

각 드라이버들을 우클릭했을 경우에 나오는 복구보다는 비교적 세밀하게 직접 컨트롤하여 복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제 아래의 그림처럼 알 수 없는 장치로 나오던 것이 Apple Mobile Device USB Composite Device라는 명칭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만일 이렇게 해도 MTP 오류가 지속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두 번째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2. 아이튠즈 다운로드 후 부분 재설치

아이폰을 PC에서 분리한 다음 제어판에서 Apple 관련 모든 소프트웨어를 제거합니다.

그다음 7 zip이나 반디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아이튠즈 설치 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아이튠즈 설치 파일은 아래의 애플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64비트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어서인지 아이튠즈 다운로드 페이지가 자동으로 64비트 아이튠즈 셋업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되었습니다.

 

윈도우즈용 아이튠즈 다운로드

 

아이튠즈 설치 파일에서 추출한 AppleMobileDeviceSupport64.msi, AppleSoftwareUpdate.msi, Bonjour64.msi라는 3개의 파일만 순서대로 설치합니다. 이 압축해제 파일들은 보관해두면 아이튠즈를 설치하지 않고 드라이버만 설치해야 할 경우에 유용합니다.

Bonjour64.msi 설치에서 복구라는 버튼만 나와서 복구를 선택하고 진행했습니다.

이제 PC를 재시작합니다. 이후 아이폰이 연결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여기서도 해결이 안 되면 다음의 방법을 진행해 봅니다.

 

3. MTP 레지스트리 수정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우측 창에서 UpperFilters를 우클릭하여 삭제합니다. 이제 PC를 재시작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Class\{eec5ad98-8080-425f-922a-dabf3de3f69a}

 

4. 관리자 권한 재설정

제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해결하였는 데 지금 생각해 보니 그 이유는 며칠 전 걸린 랜섬웨어로 모든 권한이 해제되어 있어서 급한 대로 관리자에 대해서만 C드라이브 권한 부여 작업을 해주었는데 그게 불완전했던 모양입니다.

어찌 됐든 아이폰에 대한 윈도우의 권한 부족으로 인해서도 아이폰을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MTP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도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net localgroup Administrators local service /add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닫고 아이폰을 연결한 다음 신뢰 확인 메시지를 아이폰에서 눌러주고 나면 PC의 장치 관리자에서도 MTP가 아닌 아이폰으로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 탐색기에서도 정상적으로 아이폰 관련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