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혈, 골다공증인 사람을 위한 식사 및 생활습관

빈혈, 골다공증인 사람을 위한 식사 및 생활습관

여성들에게 가장 많은 질환중의 하나가 빈혈, 골다공증입니다. 빈혈이 있으면 얼굴이 창백하고 현기증이 나며 기운이 없고 숨이 찬 증세를 보이므로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은 뼈조직의 병적인 부실로 인해 뼈에 수많은 구멍이 비대하고 조밀하게 증가하거나 뼈가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에 걸려 있는 경우 살짝 넘어지기만 해도 쉽게 골절이 되고 뼈가 물렁해져서 허리가 구부러지기도 하므로 평소에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1. 철분의 섭취량을 늘린다

단순한 철 결핍성 빈혈이라면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 증세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육류나 생선류를 들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동물의 간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의 함유량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식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대부분 흡수가 잘 안되는 비 헤모글로빈형 철분이므로 되도록 동물성 식품에 함유된 철분을 섭취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김, 돼지등의 간, 바지락, 멸치, 대두, 콩가루, 청국장, 두부, 소고기 등심, 소세지 등이 있습니다.

 

2.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단백질은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빈혈증세가 있어 어지러운 분들은 철분보급과 동시에 단백질도 필요량만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더불어 단백질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이 있으므로 고기나 생선, 달걀, 콩 또는 콩을 이용한 제품들, 유제품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증세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3. 편식을 하지 않는다

빈혈은 체질적으로 약한 사람들 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과도하게 식사를 제한하거나 편식을 하는 젊은 여성 또는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수가 많습니다.

채소만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거나, 반대로 채소를 전혀 먹지 않는다거나 하는 식의 편중된 식사는 빈혈을 부르게 됩니다.

 

4. 마른 사람은 체중을 늘린다

빈혈은 마른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먹는 양이 작아서 많이 먹을 수 없다면 간식을 먹는 방법 등으로 식사량을 늘려 체중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체중이 늘어나는 것만으로도 헤모글로빈이 증대되는 수도 있습니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없고, 이렇게 되면 빈혈증세가 더욱 심해지게 되므로 식사는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모두 챙겨먹으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5. 비타민C를 섭취한다

우리의 몸은 몸속에 엽산이 부족해져서 빈혈이 오기도 합니다. 엽산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야채를 충분히 먹는 사람에게는 빈혈이 거의 발견되지 않습니다.

엽산이 부족할 때에는 빈혈뿐만 아니라 백혈구나 혈소판의 숫자도 줄어들어 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빈혈이 있는 사람은 엽산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엽산뿐만 아니라 야채나 과일의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높여줍니다. 또한 과일의 신맛은 위산분비를 높여서 철분흡수를 좋아지게 하므로 빈혈치료를 위해서 가능한 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6. 차나 커피는 되도록 피한다

 

 

 

커피나 홍차같은 차에는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식사도중이나 식사후에 진한 차를 마시는 것은 피합니다. 식사중이나 식사후에 타닌이 함유된 차를 마시면 애써 섭취한 음식물의 철분이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배설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7. 잘 씹어서 먹는다

어떤 경우든 음식을 빨리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되도록 천천히 먹는 것이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살이 찌지 않는 비결입니다. 특히 빈혈이 있는 사람은 음식을 잘 씹어서 먹는 것이 필요한 데, 음식을 오래 씹으면 위액 분비가 좋아져서 철 흡수가 좋아집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