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쉬운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 분할 및 파티션 병합 방법

손쉬운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 분할 및 파티션 병합 방법

사용 중인 하드 디스크를 파티션 분할을 통해 두 개의 드라이브로 나누는 방법과 두 개의 드라이브로 사용 중인 하나의 물리적인 디스크에서 파티션 병합을 통해 하나의 드라이브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작업은 별도의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자체의 디스크 관리에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주요한 내용은 아래의 두가지 정도입니다.

- 디스크 관리자 실행 명령어 : diskmgmt.msc

- 파티션 병합의 경우에는 사라지는 드라이브에 있던 데이터 백업 필요

 

1. 파티션 분할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명령 상자에 디스크 관리자 실행 명령어인 diskmgmt.msc를 타이핑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나눌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볼륨 축소를 선택해 줍니다.

 

 

축소할 공간은 분할해서 새롭게 만들 파티션의 크기를 말합니다. 기존의 파티션에도 어느 정도의 여유 공간이 남도록 계산하여 적당한 크기를 입력해 준 다음 축소를 클릭합니다.

 

 

이 작업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며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성되게 되는 데,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 단순 볼륨을 다시 한번 클릭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되고 옵션을 건들지 않고 다음 버튼만 계속해서 눌러 주게 되면 새로운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새 볼륨이 만들어집니다.

비어 있는 공간에 볼륨을 확장하는 작업이므로 기존의 데이터는 모두 보호되게 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최종 확인되는 사용 가능해진 새 볼륨은 아래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2. 파티션 병합

파티션 분할의 경우와 동일하게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명령 상자에 diskmgmt.msc를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그다음 제거할 파티션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하여 볼륨 삭제를 클릭합니다. 볼륨을 삭제하여 제거할 드라이브 문자가 있는 파티션의 데이터들은 삭제되므로 미리 삭제 대상이 아닌 옆의 파티션 드라이브 쪽으로 주요 데이터들을 복사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볼륨 삭제를 누르면 제거할 볼륨은 '할당되지 않음'이라는 상태의 볼륨으로 상태가 변경됩니다.

이제 건드리지 않았던 옆에 있던 파티션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 볼륨 확장을 선택해 주면 볼륨 확장 마법사가 실행되게 되는 데, 파티션을 나눌 때와 마찬가지로 위의 옵션들은 건드리지 않고 다음 버튼만 눌러 줍니다. 

 

 

파티션 병합이 완료된 최종적인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