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크 관리 유틸 MiniTool Partition Wizard

디스크 관리 유틸 MiniTool Partition Wizard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국산 하드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인 GM HDD SCAN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프로그램은 MiniTool Partition Wizard 라는 프로그램으로 외국산입니다.

 

무료인 프리버전과 그 위단계의 유료버전 4개가 있으므로 프리버전을 사용해 보시고 성능에 만족하신다면 윗단계 버전을 구매해 사용하셔도 상관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에는 파티션 작업보다 배드섹터 수정에 관심이 있는 지라 배드섹터 검출속도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검출속도를 비교하자면 MiniTool > 윈도우 자체의 Chkdsk > GM hdd 순이었습니다(속도가 빠른순).

사용 비쥬얼로 인한 사용난이도는 MiniTool > GM hdd >윈도우 Chkdsk 순이었습니다(사용하기 쉬운순).

 

이 프로그램에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하드복사, 파티션 관리, ssd로 하드 교체시 기존 윈도우데이터를 ssd로 옮기는 마이그레이션 작업 등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우수했으나 검출된 배드섹터의 수정이라든가 하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기에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하에서는 정확한 배드섹터의 숫자를 검출해 내는 모습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미니툴의 제조사 홈페이지로 갑니다.

https://www.partitionwizard.com/download.html

저의 경우에는 프리버전을 다운로드 설치했지만 5가지 버전별 비교표도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으니 살펴보신후 프리버전 아래에 있는 프로 트라이얼 버전을 써보셔도 상관없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군요.

제조사에서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프로그램을 한글화시킨 분은 계시더군요. 네이버 닉네임 빙고라는 분이 한글화 시켰고 해당파일은 빙고님 블로그에 있습니다.

 

주소가 길어서 링크 했습니다.  --->  빙고님 블로그

 

 

 

설치가 끝나고 제 메인드라이브의 상태가 제일 궁금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띄우면 각 디스크들의 파티션상태 등이 나오는데 운영체제가 깔린 메인 드라이브를 선택한뒤 우측 메뉴중 Surface Test 를 클릭한뒤 Star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소요되고 있는 시간과 예정 종료시간 등이 보입니다. 이 작업에서 GM HDD의 경우 상당한 리소스를 차지하여 버벅임을 보였는데 MiniTool의 경우 매우 부드러운 구동을 보여줬습니다.

 

 

 

 

배드섹터에는 논리적 배드와 물리적 배드가 있으며 논리적 배드는 복구가 가능하나 물리적 배드는 복구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논리적 배드섹터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프로그램 설치 제거 등의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상황의 발생에 의한 것으로 디스크검사 등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디스크 내부에서 플래터와 플래터 사이의 핀이 흔들림이나 충격 등의 외부충격에 의한 플래터의 손상 또는 열에 의한 플래터의 변형 등에 의해 발생한 물리적 배드섹터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후 아무 문제없이 배드섹터의 위치, 갯수 등을 출력해 줍니다. 38개의 배드섹터가 발견되었고 가끔 발생하는 시스템 렉과 느려짐의 원인을 알게 된 것입니다.

 

 

 

GM HDD 의 경우 이 단계에서 엄청난 시간을 요구해서 포기했었는데 정말 쉽고 빠르게 검사를 마쳤습니다.

 

하드디스크 체크프로그램 GM HDD SCAN ver2.0

 

이러한 배드섹터를 확인한뒤 보통은 시게이트(디스크이름이 st로 시작) 모델 또는 웨스턴디지털일 경우 SeaTools를 사용한다거나 그외의 디스크일 경우에 HDD Regenerator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배드섹터 복구를 시도하게 되는 데요, 이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어차피 그러한 프로그램들도 중요데이터를 백업할 만큼 정도의 시간을 벌어줄 뿐 구입당시처럼 클린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닙니다.

빠르면 복구과정 또는 복구후 바로가 아니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복구했던 드라이브 데이터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

위의 프로그램들로도 물리적 배드섹터는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셨다 하더라도 가능한한 해당 드라이브에 중요 데이터를 저장하지는 마시고 빠른 시일내에 디스크를 교체 하여야 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