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텔 P35/G33/G31 보드 지원 가능한 메모리 알아보기

인텔 P35/G33/G31 보드 지원 가능한 메모리 알아보기

 

오래된 저가형 PC인 제 PC의 사양을 보기 위해 cpu-z 프로그램을 돌렸습니다. 그 이유는 얼마전 SSD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하드 디스크를 SSD로 교체했는데 많은 체감상의 성능향상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보니 메모리에도 욕심이 생기더군요. 현재 DDR2램 4기가로 되어 있는데 메모리 업글이 DDR3도 가능한지, 또 몇 기가까지 가능한 지 알아봐야 메모리를 구입한뒤 증설해줘도 메인보드가 인식을 못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겠다 싶어서 cpu-z 를 돌린 거 였습니다.


다들 아시다 시피 cpu-z는 하드웨어의 이름이나 모델명 등을 부품별로 알려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cpu-z를 설치한 뒤 검사를 진행하고 텍스트 문서로 저장해 보았습니다. 검사결과에서 보듯이 메인보드 업체명이나 모델명을 모두 To be filled by O.E.M.으로 출력되게 해놓아 특정하기 어렵고, 단지 칩셋 정보만 확인이 가능한데 그마저도 P35/G33/G31과 같이 범위로 잡아 놓아 정확한 보드 칩셋 종류마저도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른 정보를 조합해서 정확한 보드 종류를 특정할 수 밖에 없겠더군요. 그래서 조합한게 Southbridge Intel 82801GB (ICH7/R) 과 Chipset Intel P35/G33/G31 을 모두 만족한는 경우의 수를 찿아서 정보를 조회해 보아야 했습니다. 인텔 칩셋의 정보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두개의 정보를 조합한 결과 P31 또는 G31이면서 메모리는 DDR2에 4기가가 최대치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정보를 더 추가해서 외장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PCI EXPRESS 16을 지원하니 결국 보드는 G31 Express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달려 있는 DDR2 메모리 총 4기가를 DDR3급이면서 4기가를 넘는 용량으로 업그레이드 할려면 메인보드부터 바꿔야 한다는 결론이었습니다.

덧붙여 적자면 메모리 업그레이드는 보드에서 지원이 가능한 용량이내여야 하기도 하지만 운영체제도 지원가능해야 합니다. 운영체제별 메모리 지원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XP나 Server 2008 등 이외의 운영체제인 경우에는 마이크로 소프트 정보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